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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모아 극장
엔도 슈사쿠 지음, 김석중 옮김 / 서커스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박완서 선생이 한국 대표여성 4인의 대담집에서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었다. 자신은 위악적인 사람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거였다. 그 때 나는 다소 소심하거나 사회생활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된 내향적인 사람이 의도와는 다르게 위악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근거에서 선생의 말에 동조하지 않았다. 그리고 적어도 사람의 내면을 파헤치는 작가분인데 너무 현실적이지 않은가 혼자 생각도 해보았었다. 그런데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 드는 느낌은 이 책이야말로 최고의 위악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 책표지를 보고 거의 경악에 가까운 비명을 질렀다. 아, 이건 뭔가 잘못되었다. 이건 완전히 3류 만화의 표지가 아닌가! 한숨을 돌리고 작가의 프로필을 보니 처음 예상과 완전히 다른 이력에 또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이건 긍정적인 의미였다. 일본의 저명 문학상들을 석권한 저자의 이력과 깊이있는 순문학의 작가라는 소리에 어쩌다 이런 표지의 소설집을 타국이긴하겠지만 출간하게 되었을까 못내 안쓰럽기까지 했다. 그래서 이 표지의 위악적 이미지에 소름끼치게 저항감이 일었다. 

처음 두편의 단편에서는 여전히 실망이 극복되지 않았다. 계속 비슷한 류의 글이 기다리고 있을 테니 책읽기가 무료해졌다. 그런데 슬슬 진도가 나가면서 작가의 글솜씨와 구성력이 감지되면서 흡입되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는 우리 아버지가 제일 마음에 들었다. 평소에는 너구리같은 외안경을 쓴 평범한 아버지를 상상하던 작가에게 아버지의 또다른 인간적인 모습을 찾아내면서 독특한  부정의 끈끈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능력은 참으로 탁월했다.  

도플 갱어의 플롯을 쓴 두 작품 여행지에서의 창피는 괜찮아, 나를 쏙 뺴닮은 남자가 는 일본 작가들에 의해 흔히 다뤄진 소재가 아닌가 추측도 되었다. 하지말지어다 는  판자로된 자신의 집 담벼락에 오줌누는 거리 사람들과 전쟁하던 한 부부가 승리후 더이상 들리지 않는 오줌 소리와 그 시간의 정경(?)에 대해 그리움을 피력하는 이야기로 간단한 소재의 이면에 있는 잔잔한 인간심리가 돋보였다. 동창회 는 학창시절부터 경제관념이 우수했던 한 동기생이 졸업후 샐러리맨 친구들 앞에 나타나서도 역시 뛰어난 연기력으로 보험세일즈에 성공하고 총총 사라진다는 얘긴데 이런 구성은 그리 낯설지가 않았다. 90년대에 작고한 작가이니 이 작가의 글도 살아있는 많은 작가들에게 좋은 기존 용재가 될것같다. 좋은 소설을 이렇게 포장해버린 편집진이 얄미운 책이다. 앞쪽의 두 단편은 책 뒤로 멀찍이 후퇴했어야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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