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불혹이라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과연 나는 남의 감언이설에 혹하지 않는지 자중해봅니다.

나이를 먹으니 점점 더 생각이 많아집니다. 특히, 앞으로 남은 인생을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그답을 찾기 위해서라도, 끊임없이 책을 들여다 보는 것 같습니다.

 

특히, 우주와 인류의 기원 및 세상의 진리는 무엇인가? 와 같은 답을 구하기 어렵고

철학적인 주제에 관심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상기 질문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생각하고 답을 찾고 싶은 내용이겠죠...

물론 이러한 부분은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깊게 들어가면 종교적인 이야기를 안할 수 없겠죠..

저는 이런 근원적인 질문에 대해 여러방면으로 생각해보는것도 깨달음으로 가는 하나의 방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강요하는 것도 좋은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사유의 권리를 잘 활용하고 존주해야 겠지요..

 

지금까지 제가 느낀 것 중에 하나는...

인간은 내면에 엄청난 파워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것에 대한 활용여부는 전적으로 본인 자신에게 달렸겠죠...

그걸 깨닫기 위해서, 자력종교인 불교에서는 자신을 수행하여 열반의 경지 또는 득도를 할려고 노력하는 것이고 타력종교인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에서는 신에 의지하여 그것을 얻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우선은 자신의 마음을 갈고 닦아야 하는 건 분명해 보입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죠.. 고전을 보던, 명상을 하던, 기도를 하던 등등..

하지만 우리는 인간인 이상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선은 자기 감정을 완벽히 통제하지 못하잖아요..또한 마음의 평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도 없구요..

하지만, 우리는 사고능력이 있는 인간이다보니 노력하여 발전할 수는 있습니다.

브라더가 이야기한 것처럼, 오늘보다 조금이라도 발전된 내일을 살려고 노력하는 의지!!

이런 것들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과거보다 깨달음에 다가 갈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는 불교에서 이야기하는 "일체유심조" 기독교에서 예수님이 이야기하는

"천국은 너희 각자의 마음속에 있느니라" 이런 말들이 진리인것 같습니다.

내가 어떻게 사물을 바라보고 생각하는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결국은 내가 나 자신을 만들어 가는 거겠죠!!

 

위의 질문이...

한 인간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삶의 지침이 아닐까요??

 

PS : 브라더의 생각은 어떤지 듣고싶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legrandblue99 2016-06-26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처음에 글 읽고 너무 어려운 질문이라서 2주 정도 생각하면 정리가 될 줄 알았더니,
어림도 없습니다. ㅎㅎㅎ

숙제로 받겠습니다.
고민에 고민 좀 해보고 댓글을 적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