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에 끝내는 MBA
벤 티글러.조엘 아츠 지음, 김경섭.윤경로 옮김 / 김영사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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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명 : 하루 만에 끝내는 MBA

○ 저 자 : 벤 티글러 + 조엘 아츠 (옮긴이 : 김경섭, 윤경로)

○ 출판사 : 김영사

○ 읽은 날짜 : 2015년 12월 29일(화)

 

단순히 제목에 이끌려서 읽게 된 책입니다. 사실, 요즘같은 출판되는 도서의 홍수 속에서

편집자들이 책의 제목을 정하는게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저의 경험을 통하여 실감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환경은 예전부터 복잡하고 시대가 변할수록, 불확실성이 증폭된다고 했었습니다.

과거에는 유명대학의 경영학석사인 MBA타이틀이 승진과 연봉을 유리하게 이끈적도 사실이었구요.

하지만, 지금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져서 희소가치가 많이 떨어진것 같습니다. 또한, 과연 MBA에서 실제와 이론간의 간격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냐 하는 의문이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어째뜬, 상기 도서는 기존에 알고 있었던 경영이론이나 전략등을 아주 간단하게 요약해놓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깊이 있게 볼 수 있는 책은 아니고 간략히 정리하고 Remind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엇보다 경영은 정말이지 인간관계가 전부라고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리더와 그들이 이끄는 사람들 간의 관계. 팀원들과 고객들 간의 관계. 그리고 팀원들 간의 관계.

사실 이 말은 경영 뿐만 아니라,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기본이 되는 항목 인것 같습니다.

내용은 크게 4가지 카테고리로(리더십, 조직, 전략, 실행) 구분하여 해당 카테고리별로 이 분야의 나름 대가(구루)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의 경영이론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1. 리더십

  1)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고 자기가 속한 조직의 효율성  

      과 성공을 위해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능력입니다.

  2) 리더십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지만 모든 리더십의 공통분모는 개인이 자기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3) 피터드러커가 한 말중에 " 다른 사람을 이끌고 싶다면 먼저 자기 자신을 다스려야 한다."

      했습니다. 또한 경영자의 조건을 시간을 관리할 줄 알고, 확실한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강점

     을 활용하고, 올바른 우선순위를 정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집중할줄 알아야 한다고 했습

     니다.

  4) 스티븐 코비는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한 습관을 위해서 인생을 농사짓는 것에 비교했습니다.

     학교나 직장에서 시험을 보거나 업무 마감일을 벼락치기로 해서 성공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농사를 지을 때는 그런 편법이 통하지 않습니다. 봄과 여름 내내 베짱이 처럼 놀다가

     갑자기 가을에 바짝 일해서 수확할 수는 없습니다. 인생도 마찬가지 입니다.  

     꾸준함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특히, 임계질량에 도달하지 않을 때는 투여하는 노력에 비해

     드러나는 성과는 미미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참고 견뎌야 합니다.

     -. 개인역량 향상을 위한 세가지 습관

         ①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②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③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 대인관계 효과성 향상을 위한 세 가지 습관

         ① 윈-윈을 생각하라

         ②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③ 시너지를 내라

     -. 끊임없이 쇄신하라

         -> 신체적 쇄신은 운동, 식사와 휴식을 말한다.

         -> 사회감정적 쇄신은 자신감, 관계, 섬김과 이해를 말한다.

         -> 정신적 쇄신은 읽고, 쓰고, 공부하고,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 영적 쇄신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 리더십에 대한 교훈

1) 리더십은 배울 수 있다.

2) 모든 상황과 사람에게 적용되는 천편일률적인 방법은 없다.

3) 나와 다른 사람들이 자기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론은 다른 사람을 이끌고 싶다면 먼저 자기 자신을 다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조직

   1) 조직의 6가지 기본 구성요소

       : 핵심운영부문, 전략부문, 중간단계부문, 기술구조부문, 지원스태프부문, 핵심가치

   2) 6가지 협력기제 

       : 상호조정, 직접관리, 업무절차의 표준화, 업무성과의 표준화, 기술과 지식의 표준화

         규범과 가치의 표준화

   3) 톰 피터스의 초우량 기업의 8가지 조건

       ⓐ 철저하게 실행한다.

       ⓑ 고객에게 밀착한다.

       ⓒ 자율성과 기업가 정신이 있다.

       ⓓ 사람을 통해 생산성을 높인다.

       ⓔ 가치에 근거해 실천한다.

       ⓕ 핵심사업에 집중한다.

       ⓖ 조직을 단순화 한다.

       ⓗ 엄격함과 온건함을 동시에 지닌다.

★ 조직에 대한 교훈

1) 조직구조가 구성원의 행동을 좌우한다.

2) 고객은 고객중심의 단일 프로세스를 원한다.

3) 구성원의 강점이 발휘되도록 한다.

결론은 조직의 구조는 경영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특히, 조직 내에서 업무를 분배할 때 제일 먼저 직원들이 무엇을 잘하고, 어떤 일을 할 때 자신감이 넘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강점을 생산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3. 전 략

   1) 전략의 모든 것은 차별화로 귀결 됩니다. 마이클 포터는 " 좋은 전략은 제대로 된 목표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좋은 전략을 뒷바침하는 유일한 목표는 월등한 수익률 이다."라고 말했습

       니다. 또한 3가지 본원전 경쟁전략론을 주장했는데요. ⓐ원가우위 전략: 최저가

       ⓑ 차별화 전략 : 독특하다고 인식되는 제품 만들기 ⓒ집중화 전략: 하나의 타깃고객에 집중

★ 전략에 대한 교훈

1) 고객만이 전략의 타당성을 결정할 수 있다.

2) 전략은 결국 일관성의 문제이다.

3) 당신의 계획과 실험에 집중하라.

결론은 고객을 주인공으로 생각하는 경영자는 주기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기업을 조망하고, 주기적으로 고객의 피드백을 물어봅니다. 전략의 성공 여부는 고객이 칼자루를 쥐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4. 실 행

   1) 짐 콜린스의 good to great에서 말하는 위대한 기업의 일곱 가지 특징

      ⓐ 5단계 리더십 : 개인적 겸양과 강한 직업의지를 겸비한다.

      ⓑ 사람이 먼저, 그다음이 할 일 : 먼저 제대로 된 직원을 뽑은 다음에 같이 전략을 구상한다.

      ⓒ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라

      ⓓ 고슴도치 개념

      ⓔ 규율의 문화

      ⓕ 기술 발전 가속 페달

      ⓖ 플라이 휠.

   2) 존 코터의 변화관리를 위한 8단계 프로세스

      ⓐ 위기감을 조성하라

      ⓑ 변화선도팀을 구성하라

      ⓒ 올바른 비전과 전략을 개발하라

      ⓓ 변화 비전을 공유하라

      ⓔ 실행권한을 부여하라

      ⓕ 단기적 성과를 창출하라

      ⓖ 후속 변화를 창출하라

      ⓗ 조직문화로 정착시켜라

   3) 로버트 캐플란 & 데이비드 노턴의 균형성과관리 기법

      ⓐ 재무적 관점

      ⓑ 고객 관점

      ⓒ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 학습과 성장 관점

   4) 엘리 골드렛 박사의 제약조건이론

       : 만약 우리가 제약조건을 관리하지 못하면, 그 제약조건이 우리를 관리하게 됩니다.

         산출량은 결국 제약조건에 지배를 받기 때문입니다.

       *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TOC사용

          ⓐ 최대 안전 여유 시간 확보 보다는 '중간치'를 계산한다.

          ⓑ 모든 안전 여유 시간을 프로젝트 말기에 하나의 프로젝트 완충제로 재조정 한다.

          ⓒ 프로젝트 단계별로 '자원 완충제'를 만든다.

   5) 실행에 대한 다른 관점.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법칙 6가지

       ⓐ 상호성의 법칙 : Give and Take

       ⓑ 일관성의 법칙 : 사람들은 일관성 있는 언행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 사회적 증거의 법칙 :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 한다.

       ⓓ 호감의 법칙 : 사람들은 호감 있는 사람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 권위의 법칙

       ⓕ 희소성의 법칙

 

★ 실행에 대한 교훈

1) 결국에는 사람의 행동을 바꾸는 일이다.

2)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한다.

3) 장기목표를 일상 업무에 연결한다.

결론은 모든 전략 및 기획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입니다. 이는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머리속으로는 계획을 세우고, 해야 하는데 하면서 걱정하지 마시고..

생각날때 바로 실행해보세요. 다른 세상이 펼쳐 질 것입니다.

특히, 작심삼일 하지 마시고 습관이 될 때까지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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