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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닛 - 제12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김언수 지음 / 문학동네 / 2006년 12월
평점 :
김연수 작가를 좋아한다.
그의 작품은 대체로 심오하며, 그래서 내가 그의 세계를 다 이해하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원래 문학이란 저런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 그와의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지난번 알라딘 중고서점에 갔을 때 내가 모르는 김연수의 책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로부터 보름 뒤부터 그 책을 읽기 시작해 일주일만에 다 읽었다.
책은 참 재미있었는데, 무엇보다 내가 알던 김연수 작가와 많이 달랐다.
작품이 어렵지 않고 이해가 잘 됐다는 뜻이다.
다른 이들의 평은 어떨지 궁금해 검색을 해보다,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내가 읽은 책 <캐비닛>은 김연수 작가가 아니라 김언수 작가의 작품이었다!
나같은 사람이 좀 있는지, 친절하게 다음과 같은 글귀가 쓰여 있다.
"김연수 작가와 헷갈리는 김언수 작가...."
놀라서 책 표지를 봤더니 작가 이름은 과연 김언수였는데,
내가 헷갈렸던 건 이전 책주인이 거기다 획 하나를 더 그어서 김연수로 만들었기 때문이었다.
(자세히 보니 '수'에다가도 획을 더 그어서 김연주가 돼있었다.)
그전 주인이 그은 획 덕분에 난 캐비닛이라는,
매우 기발한 소설을 읽을 수 있었다.
게다가 그의 작품에 매료돼 <설계자들>과 <잽>도 구매했으니,
그 '획'은 그야말로 고마운 한수였다.
이 책이 문학동네 소설상을 받은 작품이라, 책 뒤에 심사평과 작가가 쓴 수상소감이 있었다.
심사평은 건성으로 읽고 수상소감을 좀 자세히 읽었는데
김언수 작가는 안해본 게 없을만큼 어려운 삶을 살았다.
"대학교 입학하자마자 IMF 때문에 집안이 쓰러졌어요. 집안 빚도 그때 생긴 거고.
생활비를 벌려고 단란주점 웨이터도 하고 공사판도 가고 공장도 다니고....." (376쪽)
훌륭한 소설은 삶의 경험에서 나온다고 믿는지라
앞으로 김언수의 작품이 나올 때마다 읽을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