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지지정당이 없다. 성향은 열린우리당에 가깝지만, 그들의 하는 짓거리가 나로 하여금 그 정당을 지지한다는 걸 부끄럽게 만든다. 그렇다고 민노당을 지지하는 것도 아니다. 그들이 가는 길이 옳다고 믿지만, 그간 받아온 세뇌교육 탓인지, 아니면 민노당을 지지하기에는 내가 너무 돈이 많은지 선뜻 ‘민노당을 지지한다’고 말하지 못한다.






P는 민노당원이다. 민노당은커녕 열린우리당 지지자도 극히 드문 내 주변 환경에서, P는 내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는 내 좋은 스승이다. 알라딘에 오기 전에도 난 그와 알고 지냈고, 지금도 전화 통화를 가끔 하면서 특정 이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곤 한다.






어제 P가 글을 하나 썼다. 공무원들의 노동 3권을 인정해야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글을. 하지만 난 그 밑에 이렇게 답글을 달았다.



[개인적으로 삼권 대신 2권만 확보했으면 합니다. 열린우리당은 보수세력의 눈치를 지나치게 보는 한계가 있고, 대중들이 공무원의 단체행동권에 대해 갖는 감정은 불안감일 것입니다...(원문을 못구해 대충 적었어요)]



그러고 나서 난 은평구에 있는 낙지집에 가서 코가 비뚤어지게 술을 마셨다. 술을 마시는 와중에 P로부터 메시지가 왔다.



[마태우스님, 댓글이 좀 신경질적이었죠? 죄송하네요. ...좀 예민했어요...]






그러니까 P가 내 댓글에 대해 답을 했는데, 그게 좀 감정적인 글이었다는 거다. 오늘 아침, 알라딘에 접속을 해보니 그 글이 없다. 그 밑에 달린 댓글까지 통째로 없어져 버린 거다. P에게 전화를 했다. 도대체 뭐라고 썼었냐고. P가 말해준 댓글의 내용이다.



[도대체 언제까지 다음으로 미루어야 할까요. 수십년 전부터 요구해온 것들인데, 그들이 정년퇴직한 후에야 노동 3권을 보장받아야 할까요. 노무현도 대통령이 되기 전에 약속했던 사항입니다. 무엇이 진리이고 정의인가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데 다음은 없는 것 같습니다]



내가 했던 말에 대한 답변으로는 미흡하지만, 별로 문제가 될만한 댓글은 아니었다. 하지만 소심하기 짝이 없는 P로서는 이런 글을 쓰는 것도 큰 용기가 필요했을 거다. P가 자신의 글을 숨긴 것은 그런 이유리라.






P는, 자신의 표현대로 한다면, 왜 내게 그렇게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댓글을 달았을까. P나 나나 공무원 노조의 노동 3권 요구가 지극히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하지만, 거기에 이르는 방법은 얼마든지 다를 수 있는 게 아니겠는가. P와의 통화 도중에 난 그 정답을 알았다.



“마태우스님 노빠잖아. 마태우스님이랑 말할 때마다 노무현을 옹호하려고 애쓰는 모습이 보여서 반감이 들어요. 난 마태우스님이 노무현을 비판하는 걸 한번도 본 적이 없어”



틀렸다. 난 자신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사람으로 포장하기 위해, 노무현 욕을 바가지로 많이 했다. 그것보다 더 문제되는 건, 나를 노빠로 분류하고 내가 하는 말은 무조건 노무현을 편드는 것처럼 생각하는 P의 태도였다. 그러니까 내가 ‘현실’ 운운하면서 공무원의 2권만 보장하자고 말한 것도 P에게는 내가 노빠라서 노무현을 열렬히 옹호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나보다. 그러니 P로서는 그렇게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댓글을 달았던 거다.






난 노빠일까? 그렇다고 할 수 있고, 아니라고도 할 수 있다. 대선 때 노사모였고, 지금도 노무현이 잘되기를 바란다는 점에서 노빠일 수 있지만, 노무현이 내딛는 모든 행보를 지지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노빠라고 분류되는 것에 억울함이 있다. 하지만 내가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남들에게 난 노빠다. 대개가 극우인 내 친구들과 모인 자리에서 누군가가 “쟤 노무현 찍었대!”라고 ‘고자질’을 하는 걸 보면, 그리고 진보진영 사람들이 노무현을 욕할 때면, 노빠라는 게 크게 잘못된 선택이라는 생각도 든다. 그렇다 해도 대선 때 노무현을 찍은 게 사실인만큼, 그가 집권한 5년 동안에는 비판도 하고 격려도 하면서 그를 올바른 방향으로 견인하는 것이 지지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는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이 우리에겐 커다란 차이로 다가오듯, 똑같은 보수라고 생각되는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차이도 결코 적지 않을 것이다. 전교조가 합법화된 것이 97년의 정권교체가 아니었다면 가능했을까. 미적거리고 있긴 하지만 국가보안법 폐지가 쟁점으로 부각되는 것도 열린우리당이 과반수를 차지한 지난 총선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거다.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열린우리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에게는 개혁과 진보에 대한 열망이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난 정치라는 건 우리편을 만드는 거라고 생각한다. 민주노동당이 집권을 꿈꾸는 정당이라면, 극우적 사고에 물들어 있는 한나라당 지지자보다 열린우리당 지지자를 설득하는 게 훨씬 쉽고 빠를 것이다. 사람의 생각이라는 게 여간해서 변하지 않는다 해도, 아니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설득작업과 인내가 필요한 게 아닐까. 민주노동당이 가는 길이 아무리 옳다해도 지금처럼 10석의 의석과 13%에 불과한 지지만으로 할 수 있는 건 별로 없으니까 말이다.






생색을 내는 것으로 보이겠지만, 난 지난 총선에서 정당지지로 민노당을 찍었다. 민노당이 옳다는 걸 알고 있는 나마저 ‘노빠’로 분류하고 내가 하는 모든 말을 ‘노무현 옹호’ 쯤으로 생각한다면, 민노당이 꿈꾸는 2012년 집권의 꿈은 이루어지기 힘들지 않을까. 민주노동당 당원은 많이 잡아야 4만명, 전국민의 0.1%도 못된다. 그러니 몇 안되는 민노당원의 말과 행동은 민노당원을 접하기 힘든 어떤 사람에게는 민노당 전체의 말과 행동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래서 어쩌란 거냐고 물을거다. 난 민노당원 하나하나가 대표선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하루 한명 이상씩 민노당을 지지하게 만들겠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진보의 가치를 역설하는 것, 이게 집권을 꿈꾸는 정당의 당원이 해야 할 일이 아닐까.






하지만 나에게 ‘노빠’의 딱지를 붙인 P처럼, 민노당의 현재 모습에서 난 그 어떤 편협함의 이미지를 읽는다. NL과 PD간에 매일같이 논리 싸움이 벌어지고, 심지어 당이 쪼개질 위기라는 말도 들린다. 좌파에게 척박한 이 땅에서 그나마 비슷한 길을 걷던 사회당과도 통합하지 못했다. 진중권은 노무현에게 감동하는 노사모에게서 파시즘의 징후를 읽는다지만, 대중들에게 다가서기 위해서는 치밀한 논리보단 감동이 필요할 때도 있는 법이다. DJ가 ‘뉴 DJ 플랜’을 내세워 정권교체에 성공한 것처럼, 집권을 바라는 민노당에게 내가 바라는 것은 바로 ‘부드러움’이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sweetrain 2004-12-01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저는 그래서 민노당을 싫어합니다..사실 서재에 한나라당 좋아한다고 했다가...상당한 비판에 직면했었지요. 그때 진보정당의 폭력성을 보았다면 비약일까요...

2004-12-01 12: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04-12-01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비님/한나라당 좋다고 썼다가 상당한 비판에 직면했고, 진보 진영의 폭력성을 보셨다고 하셨는데요, 그 대목이 이해가 잘 안갑니다.  '알라딘에서 하면 돌맞을 얘기'라는 님의 글과 달리, 알라딘 분들은 이렇게 답글을 남기셨네요. 이 댓글 어디에 '상당한 비판'이 있는지요?

키노
그렇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는게 아닌가 하는데요.이 사회는 다분히 민주사회이고 누구에게나 자신의 다양함을 인정받아야 하는게 당연하지 않나요.목소리가 크고 대세가 그렇다고해서 무조건 그쪽으로만 경도될 필요는 없습니다.우리 모두는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다시피 하나의 개개인으로서 존엄한 인격체입니다.우리 사회는 지금 국민들이 너무나 정쟁에 휘말려드는 느낌입니다.국민의 종들이 오히려 자신들과 다른 생각을 가진 국민들은 매도하는 이상한 사회가 되어 버렸습니다.국민들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잊지 마시길^^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 2004-10-30 01:34
 
마태우스
전 그게 왜 돌맞을 발언인지 모르겠습니다. '뭐라고 몰아세울 사람이 많겠지만'이란 말도 고개가 갸우뚱합니다. 자기가 누굴 좋아하든 그건 그 사람의 자유고, 거기에 대해 뭐라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정치 싸움이 벌어지는 건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고,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정치인을 매도하려 들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커밍아웃한 단비님께 누가 뭐라고 하겠습니까. 단비님의 선택은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합니다. - 2004-10-30 07:28 수정  삭제
 
반딧불,,
정치든 종교든 그것은 본인의 선택이지요.
아무런 편견 없이 그가 좋고, 당이 좋다면 그것은 단비님의 선택이지요.
가치관은 누가 강요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겠지요.
그게 우리나라가 존속할 수 있는 이유겠지요.
소수가 항상 존재 하는 것은 사회가 제대로 돌아가는 거라더군요. - 2004-10-30 11:24
 
groove
저도 한나라당쪽에 가깝지만 아직 잘 정치에대해선모릅니다.
그리고 어째 좀..ㅋㅋ - 2004-10-30 12:45
 
따우
님을 설득할 생각 없습니다...만, 이유는 궁금한데요? ^^;
저요? 전 지지정당 없습니다 나중에 제가 당 하나 만들 거라서요 ㅎㅎㅎ - 2004-10-30 03:05
 


sweetrain 2004-12-01 1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여지는 댓글에 대놓고 비판을 하셨다면 제가 폭력이라고 하지도 않았겠죠.

왜냐하면 누구나 의견을 개진할 수는 있는 거니까요. 하지만..그 글에 댓글을 달고

토의를 하는 것이 아닌, 다른 곳에서 아주 졸렬한 방식으로 비판을 하신 분들이

없지 않아 계셨습니다. 저기 달린 댓글에는 불만이 없지요. 그래서 저도 저렇게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씀드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sweetrain 2004-12-01 1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노님- 아아. 정말...참 그 다양성이 여기서 조금 무시되는듯도 하다는 느낌은 비약일까요..그리 말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마태님-그렇게 받아들여주시는 분들이 많기를 바랍니다. 사실 이 글을 쓰면서 걱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그래도 지금은 참 안심이 됩니다..

속삭여 주신 분- 님 서재에 남겼습니다...^^

반딧불님- 아아. 정말 그렇지요? 나와 다른 것이지 나와 틀린 것이 아닙니다...다양성이 살아나는 사회가 되기를...^^

따우님-그 이유를 저는 잘 모르겠어요. 음...아마 지역적인 영향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두번째로, 속삭여 주신 분- 아아, 애정어린 말씀 정말 감사드려요.^^ 음..좋은 사진을 빨리 찾을 수 있다면 좋으련만. 언젠가 햇살 고운 날 사진 찍으러 나들이나, 나가보아야겠습니다.^^

제가 그때 달았던 댓글이지요. 저렇게 토론해주신 분들께는 감사를 표합니다. 그 때나 지금이나. 하지만..그 이후의 일들, 자세히 말하고도 싶지 않지만,...참 불쾌하더군요. 지금도, 유쾌하지는 않습니다. 저 댓글에 불만을 가진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저를 단정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말씀하시면 제가 뭐가 되겠습니까.


oldhand 2004-12-01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절 주절 답글을 달았다가 정리가 되지 않아 도로 지워버렸습니다. 진보정당과 중도정당의 갈등.. 지지자들의 고민.. 참 이래저래 생각만 많아지는군요. 지금 대한민국의 시점에서 진보와 중도가 연대해야 하는가? 경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결론이 쉬이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mannerist 2004-12-01 16: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타워크레인으로부터 300미터 떨어진 곳
평생 굶어본 적이 없을 듯한 후덕한 얼굴이
또 단식에 들어갔다.

2002년 바로 이맘때
대통령후보 첫 방송토론이 열리는 KBS본관 앞
몰려든 당원들 앞에서 그는 외쳤다.
<여기까지 오는 데 50년이 걸렸습니다>

50년만에 진출한 국회 본관 앞에서
그는 50년 헌정사상 노상 철야단식농성하는 첫 의원이 되었다. 
아침 7시 조찬 모임부터 국회 본관을 드나드는 의원들은 그의 앞을 지나야 한다.
소가 장승 앞 지나듯
외상값 있는 가게 앞 지나듯
도둑놈이 파출소 앞 지나듯
자리 한 장 깔고 화강암 위에 정좌한 그의 앞을 지나간다.

그들이 무엇을 아랴. 

2000년 1월 30일 민주노동당이 창당하고
2월 8일 국회에서 1인 2표 정당투표제 도입이 번복되자
당대표로 선출된지 보름만인 2월 15일 그의 단식농성이 시작됐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요청했다.  

제도권에 들어오면 다를 줄 알았는데
한다는 게 고작 단식이냐며 비웃는 이들도 있었다.  

2월 16일 국무회의가 정치관계법을 통과시키자
이 날 민주노동당은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할 수 있는 일이 단식 아니면 소송이냐는 소리도 들었다.

그들이 무엇을 아랴.

다들 잊을 무렵 헌법 소원은 받아들여졌다.
헌법재판소는 1인 2표제를 도입해야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판정을 내렸다.
2002년 6월 지방선거에서 1인 2표 정당투표제는 민주노동당을 제 3당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6개월 뒤 제 3당의 대선후보로 그는 TV토론회에 나가게 되었다.

우리는 이렇게 걸어왔다.
길이 아니면 가지를 않고
길이 없으면 만들면서 걸어왔다. 


노회찬 의원의 11/30일자 난중일기 중,
전문:

http://www.nanjoong.net/new/board/list.html?section=election&id=1741&page=1&sermun=&qu=&tb_name=notice

전 이들이, 지금처럼, 아니, 지금보다 더 '편협'해지길 바랍니다. 세상을 바꾸어 온 원동력은 바로 '타협할 줄 모르는 바보'들이었다고 생각하기에 말입니다. 노무현과 열린우리당의 '선의'를 이해하기보고 손잡기보단 그들의 '행동'을 주시하고 매섭게 비판하길, 길이 아니면 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기껏해야 한 달에 얼마 되지도 않는 돈 후원회비 내는 걸로 치례하는 놈의 바람입니다. 그 전에, 이땅의 사람들이 어여 정상적 정치적 판단 능력 - 저는 현금 10억 없는 사람들이 한나라당 지지하는 것,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열린우리당 지지하는 것을 허위의식으로 생각하며, 그런 사람들이 정말 불쌍하다고 생각합니다. 홍세화씨의 말을 좀 빌려, 의식이 계급을 배반하는 현상. 을 말이죠 - 대다수 사람들이 회복하는 것이 궁극적인 해결책. 이긴 하겠지만요... 정말 답이 없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그러면서 주위사람을 설득시켜나가는 거라는, 재미없는 답 밖에는...


드팀전 2004-12-01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무원노조에서 레토닉으로 3권 전부를 주장했지만 실제 주장했던건 "제발 협상테이블에 좀 앉아서 얘기 좀 합시다.' 였습니다. 그래야 2권이든 3권이든 따던 잃던 할테니까.

근데....노무현 정부는 싫다고 합니다. 공무원노조의 어리버리도 한몫했지만 노무현 정권이 비난받아야 마땅합니다. 흔히들 노빠라는 말을 처음 시작한 것도 한나라이지 민노당은 아니었구..민노당이 개별적으로 정책협력과 반대를 할때 열우에서는 한나라당 2중대라는 무식한 소리도 했었지요. '노빠'라는 말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그런 사람들의 문제는 정치개혁의 헤게모니를 노무현과 열우당에 선점해주고자 한다는 소박한(?) 바람때문이라 봅니다. 상황논리로 대중성을 확보하기에 유리한면이 있지요.장점도 있지만 또 다른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민노당은 아직 소수정당이고 앞으로도 당분간 그럴겁니다.그런 정당은 원칙이 가장 큰 정당성입니다. 민주화운동 당시 사회운동세력에게 도덕성이 가장 큰 정체성이었던 것 처럼말이죠.민노당이 아직은 '거리 정당' 근성이 남아있고 그게 또 힘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님이 말씀하신 그 '부드러움'의 부족은 그때문일 수도 있지요.하지만 결국은 근본 문제를 바라보는 세계관의차이가 좌파정당과 보수정당 사이에 좀 큰 듯합니다.
그리고 지금 민노당은 집권을 바라지 않습니다.가능성도 없구요.토대도 없습니다.지금 민노당은 우리나라 정치구조에 거대한 틀을 바꾸기 위한 아이들 뒤집기를 겨우했을 뿐입니다.미국식 대중정당 구조만이 정치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딴것도 있다는걸 선보였을 뿐입니다.내실을 기하고 논쟁을 하고 싸우고 이렇게 해서 다음은 일어서기를 할 것입니다.마지막으로 님의 말씀...내부에서 NL과 PD가 싸우고...사회당과 통합도 못하고..이건 좀 무리수를 쓰는 비판인듯 합니다.이런 비판이 P씨의 감정적 댓글을 불러오진 않았나 조심스럽게 추측합니다.그러면 신문을 펴고 정치면을 볼까요..차기 대권(일반인에겐 벌써..정치인에겐 이제야..)구도를 두고 이것저것 소그룹연대들이 나오고 있군요. 욕할 마음은 전혀 없습니다.같은 당이라도 이해관계가 정치적 신념이 다를테니까요.집권을 위해 '부드러움'을 강조한 열우당은 이 사람 저 사람 많이 끌어 모았으니 당연히 다른 그룹들이 나올수 밖에 없고...이게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서 좋은 방향으로 간다면 전혀 문제될 건 없습니다. 민노당이 분열되고 통합되지 못해서 그렇게 안좋아보이시나요?

마태우스 2004-12-01 1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팀전님/댓글 잘 읽었습니다. 부끄럽네요. 알라딘에는 내공이 높으신 분들이 너무 많다니깐요. 언제 님과 댓글로 궁금했던 걸 논의해보고 싶네요. 주제는, 민노당은 소수정당으로 남아야 할 것인가, 에 대해서입니다.

매너님/님의 글도 잘 읽었습니다. 지켜야 하는 원칙을 포기할 수는 없지만, 계급을 배반하는 의식을 가진 대중들을 설득할 때는 좀 부드러우면 안될까 하는 게 제 아쉬움이었어요.

올드핸드님/그렇지요? 어려운 문제임에 틀림없어요.

단비님/제가 오해했네요. 단비님이 '서재'에 올렸다가 비판에 직면했다기에... 그런 곳은 가지 마세요^^


2004-12-01 20: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sweetrain 2004-12-01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재에 올린 글이 비판의 대상이 된 건 맞아요. 다만...메일이나 다른 서재 게시물들로

비판을 하셨으니 폭력이라 한 것이지요.^^

드팀전 2004-12-02 0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공은 무슨...쥐뿔도 없습니다.논의는 쥐뿔좀 빼고 연후에 하지요.^^ 님이 말씀하신 주제에 있어서는 그게 '부드러움'이든 '사회민주주의'든 '대중성의 확보'든 변화가 있어야만 자리잡은 정당으로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아직 좀 길이 멀지만...시간이 지나고 자기 혁식을 하고 국민들 정치의식도 좀 변화하고 그러면서 가능해지리라 낙관해봅니다.(아니 바람인가..^^ 좋은 하루되시고요. 어디어디 난 인터뷰 봤습니다.인상적이던데요^^)

노부후사 2004-12-02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 글을 읽어보고 생각할 거리가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도 했습니다.

비로그인 2004-12-03 2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지나치게 무례했습니다. 먼저 마태우스님께 진심으로 사과 드리구요, 마태우스님과는 당일에 화해를 했습니다. 마음이 상하셨을텐데 불구하고 전혀 내색하지 않고 먼저 손 내밀어주시더군요. 다시 한 번 저의 경박함을 용서해 주신 마태우스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염려해주신 분들, 죄송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