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의 원내진입이 거의 확정적이던 4월 15일밤, 내 관심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비례대표 8번인 노회찬의 당선 여부에 가 있었다. 결국 그가 당선되었을 때, 난 얼마나 좋아했는지 모른다. 그가 금뱃지에 욕심을 부렸을 것 같진 않지만, 민노당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한 그가 국회의원이 되지 못했다면 정말 안타까웠을 것이다.

한나라당 골수인 직장동료를 만나 총선 얘기를 하던 중, 그가 정당투표에서 민노당을 찍었다는 사실에 놀라자빠질 뻔했다. 왜 그랬냐는 질문에 그는 이렇게 대답한다..
"우리나라에도 제대로 된 진보정당이 있어야지요"
난 물었다. 민노당의 정책인 무상의료, 무상교육에 동의하냐고. 그는 깜짝 놀란다.
"전혀 동의하지 않죠! 그게 말이 되나요?"
나중에 그 자신도 인정했지만, 그가 민노당에 표를 던진 건 그러니까 순전 겉멋이었다.

나는 정동영이 싫다. 정동영 하면 늘 이미지 정치가 생각이 나서다. 미디어가 세상을 장악한 마당이니 어느 정도의 이미지정치가 필요한 법이지만, 실체가 없이 이미지로만 승부를 하는 건 금방 탄로가 나기 마련이다. 열린우리당의 실세 '천신정 중 하나인 정동영은 유감스럽게 그런 정치인인 것 같다.

민노당을 흔히 정책정당이라고 한다. 남들도 그러고, 자신들도 그걸 자랑스럽게 말한다. 하지만 내 동료가 그랬던 것처럼, 민노당에 투표한 사람들 중 그 당의 정책에 대해 잘 모르고 투표한 사람도 적지 않다. 열린우리당의 정당 투표율이 평소의 정당지지율보다 높지 않았던 이유도 그 당의 지지자들 중 일부가 정당투표에서 민노당을 지지했기 때문일 것이다. 민노당에 투표한 사람들이 노동자 계층보다는 많이 배운 계층에 속한다는 것도 아이러니한 일일 것이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역시 정책은 있고, 국가보안법을 비롯한 몇 대목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두 당에 투표한 사람들 중 얼마나 많은 숫자가 정책을 보고 표를 던졌는지 알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 정책선거가 힘든 건 일차적으로 정당의 정책이 차별적이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언론들이 거기에 관심이 없었던 것도 이유가 된다. 유권자들 역시 정책선거에 관심이 없어, 정당의 정책을 소개한 신문기사를 재미없어한다. 그러니 정당들은 미디어를 이용할 수밖에 없고, 지난 총선에서도 각종 토론회에 당의 간판스타들이 총출동, 자웅을 겨루었다.

그 싸움에서 승리한 사람이 바로 노회찬이다. '노회찬 어록'이 떠돌만큼 인기를 끌었던 그가 아니었던들 민노당이 지금처럼 승리를 할 수 있었을까? 능란한 화술에 유머까지 겸비한 노회찬의 활약은 민노당에 대한 잘못된 편견들을 깨끗이 씻어줌으로써 지지율 상승에 큰 힘이 되었다는 게 세간의 평인데, 그런 의미에서 민노당 역시 이미지 정치의 덕을 톡톡히 본 셈이다.

노회찬이 조선일보 노조 초청강연에 가서 이런 말을 했단다. "조선일보의 논조에 동의할 수 없지만, 품질은 최고"라고. 설마, 노회찬이 종이 질을 가지고 신문의 품질을 얘기하진 않았을 것이다. 신문의 품질을 가르는 건 기사와 오피니언, 기사에선 왜곡을 밥먹듯이 하고, 사설을 통해 정치적 편향성을 유감없이 드러내는 조선일보가 "품질은 최고"라니 기가 찰 노릇이다. 그는 왜곡이라고 주장을 하지만, "가뭄엔 파업하면 안돼!"라는 명언을 남기는 등 수십년간 노동자들을 죽이는 데 일조한 조선일보사에 갔다는 것도, "30년 애독자"를 강조한 것도 그 신문에 대한 노회찬의 문제의식이 희박하다는 걸 보여준다 (참고로 조선일보의 노조는 우리가 아는 노조가 아니며, 회사의 이익을 적극 대변하는 단체다).

노회찬과 정동영은 다르다. 적어도 난 그렇게 믿는다. 하지만 금뱃지를 달기 전과는 달리, 이제 그는 국민적 스타고, 민노당의 간판이다. 그가 하는 일거수 일투족은 이전과 다르게 많은 이의 감시를 받게 마련이다. 나도 그렇지만, 이번 일로 많은 이들이 실망한 모양이다. 그에게 실망하는 게 이번 뿐이면 좋겠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호랑녀 2004-05-17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시 이 사람마저도 혹시 금배지에 취한 건 아닌가, 수십년 동안 갈고 닦아온 내공이 금배지에 흔들리는 건 아닌가 의심스럽습니다.
설마 아니겠지... 하면서도.
본인은, 조선일보가 범하고 있는 우를 민노당도 범하면 안 된다, 다른 쪽에 서 있는 사람과도 대화를 계속 해야한다 뭐 이런 생각을 하는 것 같던데, 그게 잘 안 되더라는 걸 아직 노회찬은 모르나봅니다 -.-;;

연우주 2004-05-17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 가지 말이 많이 돌더군요. 전.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모르겠네요. 아직은.

마냐 2004-05-17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J일보 문화나 생활면 뉴스는 실제 품질이 꽤나 괜찮구요...정치, 사회, 경제뉴스도 그 내용을 제외하구....그 기막힌 포장술에 있어서는 최고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 암튼, 다짜고짜 앞뒤 문맥 자르구..'품질은 최고'라고 하면 오해와 왜곡의 여지가 너무 많군요.

연우주 2004-05-17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냐님 의견에 한 표...

세시아 2004-05-17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적어도 이번 총선만 봐서는 민노당이야말로 가장 심한 이미지 정치를 했던 정당이라고 생각되네요. 제 주변에도 저번에 이회창에게 투표한 사람 중에 민노당에 투표한 사람들이 있었으니까요.

nrim 2004-05-17 2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론 대충 진보라는 이름만 보고 겉멋으로 민주노동당을 선택한 사람도 있을테고, 토론회에서 노회찬 말잘하네.. 해서 민주노동당 찍은 사람도 있겠지만.... 토론회에서 말잘하고 좋은 이미지 만들었다고 해서 '가장 심한 이미지 정치' (제가 듣기에는 다소 부정적인 의미로.. 이미지 정치란 표현이 알맹이없이 겉멋만 있는 정치 행태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으니까요..)라는 표현을 쓰는건 좀 그러네요...
이번 선거에서 가장 정책이 명확했던 정당이 민주노동당 아니었던가요... 가진것 없고 배운 것 없는 사람이 한나라당을 선택하는 것이나, 한나라당 후보를 지지하고 한나라당의 노선에 동조하는 사람이 정당투표는 민주노동당에 한 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생각되는데요...

비로그인 2004-05-17 2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정한 정책없이 진보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내걸고 민주노동당이 총선에 도전했다 하더라도 국민들의 개혁에 대한 열망이 없었다면 실패했을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책비교의 우위에 섰던 민주노동당의 정책은 여론에 의해 무참히 외면당했습니다. 좃선, 중앙, 동아는 애시당초 기대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진보언론이라는 한겨레! 총선이 끝난 뒤 엄청난 비난을 들어야 했습니다. 왜요? 첨부터 탄핵돌풍을 등에 지고 열린우리당 띄워주기에 골몰했거든요. 지역정서를 등에 업고 승부를 건 한나라당이나 탄핵을 등에 업고 승리를 거머쥔 열린우리당이야말로 여론에 의한 이미지 정책의 선두주자 아니었습니까? 탄핵 열풍으로 인해 의석을 잃은 이번 총선 최대의 피해자는 민주노동당입니다. 과연 한겨레에서 민주노동당의 정책을 몇 번이나 지면에 실어줬습니까? 진보가 이미지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진보란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현실에 맞게 실현할 방법을 찾기 위해 민주노동당 내부구성원들 지금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피 터지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메시지 2004-05-18 0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일보를 없애야한다는 주장보다는 잘못을 인정하고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이 비록 힘들지라도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진보라는 말도 보수를 물리치자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 것이고, 진보가 가져오는 혜택은 일부의 사람에게만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위하여 계획되어야 할 것입니다. 진보를 주장하면서 의견을 달리하는 상대에게 적대감을 불태우는 사람들을 보면 전 안타깝습니다. 그러한 사고는 지금까지 수구세력들이 진보세력을 제압했던 대표적인 모습일 뿐입니다. 힘의 논리나 적대적 관계의 설정으로 상대를 쓰러뜨리는 것이 진보의 승리가 아니라, 진보의 의견이 대중적 힘을 얻어 많은 사람이 동참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승리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조선일보일지언정. 사실 저도 욕하고 불질러버려야한다는 말을 자주 하지만 진정한 승리가 무엇인지는 잊지않도록 마음을 다스려야겠지요. 언제가는 조*일보에서 민주노동당의 정책을 지지하는 사설이 나오길 간절히 기대하며...

비로그인 2004-05-18 0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민주노동당은 부유세 신설 하나만으로도 그것을 세금을 통해 거두어들이느냐, 해당 대상자의 재산 비율에 따라 몇 퍼센티지를 거두어들이느냐, 등등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실현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문제에서도 비정규직 투쟁현장을 찾아다니면서 대안을 마련하고 있거덩요. 그것을 지금 누가 하고 있습니까? 일단 여기저기 다른 놈들이 똥은 퍼질러 쏴 났어요, 그런데 변소는 누가 치우나요? 아무튼 얘기가 길어졌네요. 말 잘 하는 놈들(?)이 말 함부로 하더니 끝내 말 때문에 골치를 앓는다는 거 1년 동안 두고 본 거로도 충분한데 노회찬의 조선일보에 대한 발언은 진위여부를 떠나 기회만 있으면 물고 늘어지려는 야비한 수구여론의 기세등등함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 줍니다. 물론 노회찬의 행보 또한 계속 주목할 겁니다.

비로그인 2004-05-18 0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하하..메시지님께서 가운데 낑기셨군요. 노회찬이 조선일보를 상대로 적대적이지 않고 설득하려는 자세를 갖추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만, 일단 전 홍세화 선생님 말씀대로 수구언론은 극복세력이라고 생각하거덩요. 그들은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몸색깔을 달리하는 카멜레온입니다. 건강한 보수신문 조선일보...좀 회의적이네요. 뼛속깊이까지 파시즘에 쩔어있는 놈들인데 그래서 존재기반자체를 없애버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거덩요. 민주노동당이 수구언론과의 싸움에서 타협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마태우스님의 의견처럼 노회찬이 조선일보 노조원들과의 만남을 애시당초 거절해야지 옳지 않았나, 하는 편인데 암턴, 그래서 황급히 문장을 수정합니다.

메시지 2004-05-18 0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너무 막연하게 근본적인 것만 생각하는라 실제의 문제에서 당황하고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현실감각이나 상황대처가 약한 편이죠. 게다가 추진력도 부족하고요. 조금더 깊이, 자세히 살피는 안목을 갖도록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있어요. 쉽지는 않겠지만 요즘 서재를 통해서 배우는 것들이 많아서 한편으로는 서재도 노력의 일부처럼 느껴질 때가 있어요. 여러분들의 좋은 글들을 읽고 "깨우칠 때마다요.

비로그인 2004-05-18 0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동자들이 노동자들을 대변해줄 수 있는 정당을 밀어주지 않는 것 또한 계급의 정체성에 대한 배반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스스로가 노동자임을 자각하지 못할 때 함정에 빠지는 것 아닐까요? 근데 부자들이 민노당을 찍는 건 진짜 겉멋일까요, 아님 기존정당에 대한 역겨움같은 건가..암튼 저 스스로도 참 무지하다고 생각하는데 공부를 안 해요. 사안을 올바르게 판단하고 싶을 땐 공부를 해야 하는데..쥐뿔도 모르는 것이 떠들고 가는 거 같아 죄송하고, 어쨋든 또 마태우스님 글에서 한 수 배우고 갑니다.

마태우스 2004-05-18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시지님과 복돌님의 현란한 대결을 보니까 즐겁습니다. 다른 분들의 의견도 다 잘 읽었어요. 그래도 조선일보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들 공감을 해주시네요. 다른 곳에 가서 이런 소리를 하면, "그 신문이 얼마나 좋은 신문인데! 니가 그럴수록 더 볼거다"라는 식의 반응이 날라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