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강의
랜디 포시.제프리 재슬로 지음, 심은우 옮김 / 살림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생님을 보면 랜디 포시가 생각나요.”

나랑 친한 선생님 한분이 내게 해준 말이다. 왜 그러냐고 물었더니 낙천적이고, 강의를 재매있게 해서란다. 난 별로 낙천적이지 않고, 강의를 재미있게 하고는 싶지만 잘 안된다고 대답했는데, 내가 <마지막 강의>를 읽은 건 랜디 포시가 과연 어떤 사람인가가 궁금해서였다. 그러니까 내가 인생을 살면서 몇 번 만나기 힘든 감동적인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건, 그가 그런 말을 내게 해준 덕분이었다.




마지막 장을 넘길 때 난 기차에 앉아 있었다. 272쪽에 나오는 아내의 생일축하 장면부터 난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고, 책을 다 덮고 난 뒤에도 눈물은 그쳐지지 않았다. 그가 췌장암을 앓지 않았다면 그는 ‘마지막 강의’를 하지 않았을테고, 그럼 난 그를 영영 몰랐겠지만, 세상에 이렇게나 멋진 사람이 얼마 안있어 죽어야 한다는 건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찌 보면 이 책은 어찌어찌 해야 잘 살 수 있다는, 일종의 자기계발서다. 그리고 난 그런 종류의 책은 잘 읽지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을 흔해빠진 자기계발서와 차별화시켜주는 건, 책 곳곳에 드러난 랜디 포시의 놀라운 낙천성이었다. 예컨대 랜디의 대학동료 로비가 퇴근을 하는데 너무나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운전을 하는 남자를 발견했다. 로비는 그 남자의 얼굴을 가까이 보려고 다가갔고, 잠시 후 이렇게 외쳤다.

“세상에! 랜디 포시잖아!”

췌장암 말기로 살날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의 미소, 그게 바로 랜디 포시다. 췌장암 말기여서 과속딱지를 안뗐다고 즐겁게 웃었다는 그, 인터넷에 떠있는 ‘마지막 강의’ 동영상을 보다보면 도대체 그가 암에 걸린 게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늘 “난 안돼”를 외치는 내 모습과 얼마나 다른지, 내 친구는 아무래도 사람을 잘못 봤다.




그는 자신의 비결을 이렇게 말한다.

“낙관론자로 살 수 있게 해주는 한가지 전제조건은 어떤 혼란이 닥쳐도 해결이 가능한 긴급 대비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무슨 일이 벌어져도 거기에 따른 적절한 대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걱정거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220쪽).”

그랬다. 그러고보면 난 아무 준비도 안한 채 “난 못한다”만 외쳤다. 오랜 습관이 갑자기 고쳐질 리는 없지만, 앞으로는 못한다고 할 시간에 뭐라도 해볼 생각이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조금이라도 변한다면, 저 세상에 있는 랜디 포시가 더 환하게 웃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9-05 2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랜디 포시~ 멋진 사람이었군요. 멋진 사람은 왜 빨리 데려가는지...ㅜㅜ

sweetmagic 2008-09-06 0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책도 쓰셨군요, 도서관에 가봐야겠어요~ 빌리러 ^^

paviana 2008-09-06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인과 아이들 사진을 봤는데 너무나 행복해보이고 사랑스러워보이는 가족들이었어요.
부인도 너무 미인이고 아이들도 너무 잘 생기고, 그런 가족들을 남기고 어떻게 떠날까 그사람 참 너무 억울하겠다라고 생각햇더랍니다..

2008-09-06 10: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최상의발명품 2008-09-07 0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마태님 덕에 좋은 분을 알게 되네요.
저도 꼭 책 한 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가시장미 2008-09-09 0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형- 결혼식에 와주셔서 정말 감사! ^^ 근데 식사는 하고 가신거죠? 인사드리러 내려갔었는데.. 안 계신 것 같던데.. 설마 식사도 안 하고 가신건아니죠?

이 사람 얼마나 멋지기에 이렇게 극찬을 해주셨어요. (아! 형은 원래 극찬하는게 특기시지..) 형이 이런 리뷰쓰면 확인하고 싶어서라도 책을 사게된다니깐요 ㅋㅋ 근데 아줌마가 된 탓에 절약해야 하는 관계로 서점에서 살짝쿵 확인한 다음에 사야겠네요. -_-a

형은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셔서 마지막 수업하는 날이 안 오시길 바래요. 흑..

마태우스 2008-09-17 1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미님/식사는 안했구요, 끝나자마자 혼자 영화봤답니다^^ 글구..제가 극찬하는 게 특기긴 해요. 가정 이루셨으니 당분간 가정에 올인하느라 바쁘시겠지요? 화이팅 아줌마.
촤상님/훗훗 다 그렇게이렇게 알게 되는 거죠 뭐. 호홋.
속삭님/어, 그게 아니구요..... 억울해요!!!
파비님/부인이 그다지 미인은 아닌 듯...제가 너무 미녀분과 결혼을 했더니 호홋.
속삭님/안녕하세요? 혹시 원서로 보시는 건가요?
순오기님/글게 말입니다... 그런 논리라면 전 오래 살겄군요 호홋.

섣달보름 2008-09-17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 리뷰 보고, 어제 '마지막 강의' 봤습니다.
역시.. 역시..
당분간 '멋진 티거' 흉내내며 사는 제 모습을 상상하고 있습니다.
감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