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 초등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본(4·5·6급) - 초등 한능검 30일 챌린지, 개정판 2판
메가스터디 한국사연구회.한유진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요즘 내 관심사 중 하나가 한능검이라 불리는 두 개의 시험(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자 능력 검정시험) 준비다. 사실 사회를 배우는 것이 초등학교 3학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사가 등장하는 것이 초등학교 4학년부터라고 한다. 그러다 보니 중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지인의 아이는 주말에 한국사 학원을 다니면서 시험을 준비해서 4급에 합격했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난이도로 시험이 출제되는지 나 역시 본 적이 없기에 궁금했었다. 아직 이르다고는 하지만, 역사를 너무너무 좋아하는 아이이기에 살짝 욕심이 나기도 했다. 

우선 검정시험을 살펴보면, 4.5.6급이 같은 문제를 푼다. 등급은 취득하는 점수로 나누어진다.  50문항 중 60~69점이면 6급, 70~79점이면 5급, 80점 이상이면 4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50문항을 총 70분 동안 풀어야 하는데, 50문항이 전부 객관식으로 구성된다. 책의 초반에 검정시험에 관한 내용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이 책은 총 30일 동안 한능검 시험의 전반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시대의 시작에 키워드를 통한 기출분석을 통해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단원에서 기출문제가 얼마나 출제되는 지도 표를 통해 설명해 준다. 각 시대별로 중요한 핵심 내용을 3페이지 분량으로 정리해서 설명하고, 그와 관련된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다. 해당 기출문제의 해설과 답지를 별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사실 처음 준비하는 시험이기에,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에 대한 고민이 참 많았는데 매일매일 공부해야 하는 분량이 나눠져 있기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장점과 함께 표와 그림은 한눈에 보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기출문제 등을 통해 해당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볼 수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이다.



 헷갈릴 수 있는 세시풍속, 지역사, 역사인물은 별도의 날짜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도 만족스럽다. 난이도 면에서 이런 부분에서 점수를 얻으면 좀 더 높은 급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30일 동안 개념을 충분히 익혔다면, 실전에 앞서 진짜 시험처럼 연습해서 긴장감을 줄여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검정시험 문제지를 풀어보도록 하자! 정말 시험지처럼 구성되어 있기에 OMR 카드 사용법도 익히고 실제 시험과 같은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올해 열심히 공부해서 내년 즈음에 한번 한능검 시험을 치르게 하는 게 내 목표인데, 아이와 함께 공부하면서 지식적인 한국사 뿐 아니라 과거의 경험을 통한 삶의 지혜 또한 같이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