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꽃 길 시골하우스
이영희 지음 / 델피노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마 소리 내어 하지 못한 말, 속으로만 숨겨둔 말을 시곤의 잠을 통해서 마음껏 건넸다.

그러다 어느 순간 하유의 손이 시곤의 얼굴로 가 버렸다.

차마 닿지는 못하고 곡선을 따라 동그라미를 그렸다.

동화 작가 여하유는 얼마 전 엄마를 떠나보냈다. 한 해에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떠나보낸 하유는 고아가 되었다. 하유의 유일한 혈육이라 할 수 있는 이모 지순과 사촌 구유라는 막말을 하며 하유에게 상처를 입힌다. 그들로부터 잠시라도 떠나고 싶은 마음에 하유는 작품을 핑계로 길을 나선다. 잘못된 이정표 때문에 잘못 들어선 길에서 늑대를 보고 하유는 도망치다 다리를 삐끗한다. 그리고 그렇게 정신을 잃는다. 정신을 차린 하유는 한 방에 누워있었다. 하유를 안고 온 사람은 시골 하우스의 주인인 설시곤이었다. 다행이라면, 하유가 본 것은 늑대가 아니라 도베르만인 브라프였다. 브라프 때문에 다리를 다치게 된 하유에게 미안한 시곤은 하유의 다리가 나을 때까지 이곳에서 지내라고 한다. 하유가 찾던 곳과 반대 방향에 있던 시골 하우스에서 그렇게 하유는 잠시 머물게 된다. 시골 하우스를 관리하는 권숙과 종학 부부 덕분에 하유는 건강을 회복한다. 하지만 이곳을 떠나고 싶지 않았다. 부모님을 잃은 후, 하유를 따뜻하게 맞아 준 곳이었기 때문이다. 처음 보는 사람들이지만, 낯설지 않은 느낌은 왜일까? 하유 옆에 붙어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는 브라프 까지도 말이다. 야생화를 그리는 화가라는 시곤에게 조금씩 마음을 여는 하유.

부모님을 떠나보내고 맞은 첫 번째 생일. 정은은 2주 넘게 핸드폰을 꺼둔 하유에게 걱정 섞인 인사를 쏘아붙인다. 근데, 전화를 받은 사람은 하유가 아닌 시곤이었다. 그날이 하유의 생일인 것을 알게 된 시곤은 하유만을 위한 작은 생일 축하 자리를 만든다. 시곤과 지내면서 조금씩 안정을 찾아가는 하유. 그렇게 일주일은 더 있기로 한다. 유라로부터 걸려온 전화 때문에, 권숙이 가지 말라고 한곳에 들어선 하유. 그리고 그곳에서 독사를 마주한다. 순간 얼어붙은 하유 앞으로 브라프가 다가온다. 그리고 하유를 지키려다 브라프가 독사에 물리고 만다. 놀란 하유는 정신없이 브라프를 안고 시곤에게 오고, 급하게 병원으로 브라프를 옮긴다. 얼마 후, 좋지 않은 소식을 듣게 되는 권숙. 죽었다는 전화였다. 자신에게 마음을 내어준 브라프의 죽음을 들은 하유는 죄책감에 시골 하우스를 떠난다. 하지만, 얼마 후 다시 돌아와 미안함을 가득 담은 편지를 남긴다. 다시 돌아온 시골 하우스에는 권숙과 종학 부부도, 시곤도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하유의 편지가 사라진다. 과연 누가 가져간 걸까?

어려서부터 하유의 집과 가깝게 지내던 내과의 은재혁은 10년 넘게 하유만을 지켜봤다. 그런 재혁에게 마음을 두고 있는 하유의 절친이자 바이올린 연주자 서정은. 그리고 재혁의 배경을 보고 하유를 내쫓고 재혁과 결혼을 하고자 마음먹는 지순과 유라 모녀. 이들의 관계는 어떻게 변할까?

읽는 내내 가슴을 졸였다. 상처투성이인 하유가 너무 불쌍했지만, 상황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로 간의 오해를 풀고 진심으로 마음을 나누게 되지만, 얽혀 버린 관계를 풀어나가기 쉽지 않았다. 하유와 시곤의 사랑을 응원하지만, 하유만을 바라보는 재혁도, 그런 재혁을 바라보는 정은도 너무 안타까웠기 때문이다.

작품 속에는 꽃말이 여럿 등장한다. 그리고 마치 그림을 그리듯 상황을 묘사하는 작가의 표현이 너무 예뻤다. 얼굴이 빨개졌다는 표현을 "순간 넘어가는 해 그림자가 벌게졌다."라는 식으로 표현해 주니 더 와닿기도 하고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했다.

각 인물들의 감정 선과 관계의 변화를 마주하는 것도 흥미로웠지만, 이들의 과거가 하나 둘 풀리면서 인연을 다시 만들어가는 것도 참 흥미로웠다. 아름다운 꽃과 더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담긴 감꽃 길 시골 하우스. 깊어가는 계절의 로맨스를 마주하고 싶다면 겨울이 오기 전에 꼭 읽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