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생존 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의 미래를 재설계하는 혁신의 비밀 서가명강 시리즈 29
유병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분명히

스티브 잡스식의 '미친' 듯한 헌신과 집중이 있어야만

실현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렵고, 그래서 힘든 길이지만, 그래도 가지 않을 수 없는 길이다.

그러니 어떻게든 극복해나가야 하지 않겠는가.

서가명강 29번째 주제는 경영의 디지털화다. 사실 제목만 봐서는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영어가 가득한 이 제목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참고로 나는 경영학을 복수전공했다;;;) 서가명강 시리즈를 계속해서 읽어오지 않았다면,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았다면 이 책을 잡지 않았을 지도 모르겠다. 요즘 들어 자꾸 제목에서 미끄러지게 되는데(그래서 기대 없이 읽었다가 만족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번에도 역시 흥미롭고 실제적인 주제였다. 현재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면, 피와 살이 되는 내용일 테고, 설령 그렇지 않아도 현재 사회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충분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우선 제목에 담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 DT)이 무슨 뜻일까? 코로나 시기를 지나며 가장 큰 변화가 무엇이었을까? 아마도 "비대면"이 아닐까 싶다. 대면으로 해결해야 할 일들에 브레이크가 걸리게 되면서, 상당수 업무를 비대면으로 해결해야 했다. 그러면서 오프라인 작업들이 온라인상에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이루어졌다. 전통적인 사회의 구조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화된 것이 바로 디지털 전환이다. 예를 들자면, 사물인터넷이나 인공지능(AI), 플랫폼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 때문에 DT가 일어났냐고 묻는다면 "아니오"라고 대답할 수 있겠다. 물론 코로나 시기가 DT를 가속화한 것은 맞지만, 그 이전에 이미 변화가 시작되고 있었다.

책 속에는 여러 기업들의 DT 이야기가 담겨있다. DT를 안 할 수는 없냐는 물음에 과감히 "절대 아니오"라고 답한다. 이미 가속화되고 있는 상태에서 기업이 디지털화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조용히 물러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누구보다 빠르게 디지털화를 이루어내야 할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가 디지털화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시장에 물건을 내놓을 때 여러 번의 확인과 사용을 통해 완벽한 제품을 내놓았다면, 현재는 6~70% 정도 완성된 상품을 누구보다 빠르게 시장에 내놓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그렇다 보니 시장의 반응에 따라 철수할지 업그레이드할지를 결정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는 특정 사업에서만 일어난 현상은 아니다. 은행을 포함한 금융업, 카페, 운동화 회사, 음식점, 의류 등 다방면에서 이런 상황이 벌어진다. 나이키와 스타벅스, 버버리를 비롯하여 언더아머(스포츠 브랜드) 등을 통해 저자는 우리 생활 속 실제 기업들에서 벌어지는 디지털 전환을 설명한다. 반대로 빠르게 디지털로 전환되지 않은 기업들이 어떻게 도태되었는지 역시 함께 접할 수 있었다.

현재 DT를 선도하는 기업들, DT에 성공을 이룬 기업들의 생존전략 중 하나는 빠른 의사 처리였다. 실무자부터 CEO까지 올라가는 의사결정 단계의 속도가 제품 개선과 발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대기업과 네이버의 비교는 흥미를 자아냈다. 디지털화의 복병으로 조직문화와 관리를 들 수 있는데, 힘들게 전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변화와 혁신을 이루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다. 저자는 그에 대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를 책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혁신적인 조직은 이렇게 독창적이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제도 아래서

나오는 것이다.

기존의 조직이 커지면 혁신성을 상실하는데,

이때는 조직을 분사해서 혁신해야 한다.

그와 함께 마지막 장을 통해 미래의 주된 고객이 될 MZ세대의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플랫폼이나 디지털화에 대한 기술적인 능력이겠지만, 무엇보다 전체 조직이 하나의 마음으로 변화에 능동적으로 빠르게 대처할 준비,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제 DT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마지막 생존 코드라는 제목은 바로 그런 현실을 설명하는 키워드가 아닐까 싶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분명히

스티브 잡스식의 ‘미친‘ 듯한 헌신과 집중이 있어야만

실현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렵고, 그래서 힘든 길이지만, 그래도 가지 않을 수 없는 길이다.

그러니 어떻게든 극복해나가야 하지 않겠는가.

혁신적인 조직은 이렇게 독창적이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제도 아래서

나오는 것이다.

기존의 조직이 커지면 혁신성을 상실하는데,

이때는 조직을 분사해서 혁신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