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분, 꺼내 먹는 자본주의 - 화폐와 금리부터 부의 축적 원리까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자본주의 수업
더나은삶TV(채수앙)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시절 힘들었던 전공과목 중 하나가 경제학이었다. 낯선 용어도 많고, 도표나 그래프나 이론도 많았기 때문이다. 그나마 그때 경제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잡아둬서 그런지, 경제학 책을 읽을 때 종종 예전에 배웠던 용어들이 가끔 생각이 나곤 한다. 학창 시절에는 몰랐지만, 사회에 나와 경제학 관련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은 경제학도 역사처럼 흐름을 타야 이해가 쉽다는 것이다. 경제학을 장식하는 상당수 이야기는 역사와 관련이 있다. 당장 자본주의만 하더라도 자본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이나 그 전후 사정을 알게 되면, 한결 이해가 편하기 때문이다.

책 속에는 총 6개의 챕터 총 86가지의 자본주의와 관련된 경제학 내용이 등장한다. 역사, 화폐(돈), 경제구조, 투자, 부 등 자본 주의하면 연결되어 등장할 수밖에 없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꼬리에 꼬리를 물며 이어진다. 그렇기에 기왕이면 차례대로 읽는 게 이해에 도움이 될 듯싶다. 각 주제의 이야기들은 타 주제의 이야기와 또 연결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내용이 반복되기에 자본에 대한 이해도 자체가 증가할 것 같다. 참고로 전체적으로 한 주 제당 3페이지 전후의 분량이기 때문에 제목처럼 3분이면 한 주제를 읽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 우선 인플레이션에 대한 내용이었다. 사실 인플레이션 하면 긍정적인 이미지보다는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주는 긍정적 효과도 있다. 우선 인플레이션이라 하면 시중에 화폐가 많이 풀려 물건값이 오르는 현상을 가리킨다. 책에는 인플레이션의 예로 스페인의 신대륙 발견과 은광산 발견이 등장하는데, 이는 사회경제적 변화를 야기한다. 같은 인플레이션이라도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부분과 영향을 크게 받는 부문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사회 변화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처한 사람들은 신흥 부자인 부르주아 계급이 된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부를 보존하기 위해 결국 시민혁명의 주도세력이 된다.

또 한참 문제가 된 비트코인(암호화폐)에 대한 부분도 책 속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과연 암호화폐가 중앙정부의 화폐로 채택될 수 있을까? 저자는 쉽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오히려 그러다 보니 검은 돈이라 말하는 비자금이나 불법행위 자금 등의 세탁처로 사용되는 상황이라고 한다.

우리 인간은 늘 균형 상태가 영원할 것이라 여깁니다.

하지만 세상의 균형은 늘 무너지게 마련이고, 그런 상황에서도 회복이 가능한 자산 군이 있는가 하면,

회복 불가능한 자산 군도 있게 마련입니다.

균형이 무너지면 투기적 세력이 달려들게 되고, 균형은 영원히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기 사이클을 쉽게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저자는 미국의 컨퍼런스보드 경기선행지수, OECD 경기선행지수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 매달 통계청이 발표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를 이야기한다. 스스로의 감이 아닌 이런 지수를 잘 확인하고 파악한다면 투자의 위험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그 밖에도 투자에 앞서 공부하면 좋을 경제학 분야나 투자에 앞서 조심해야 할 행동 들도 책 속에 담겨있기에 이론과 실전 두 개의 개념을 다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자본주의를 이해하려면 기본적으로 그리고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주제별로 간추려서 담겨있지만, 경제학 용어 자체가 사실 아무리 쉽게 풀어낸다 해도,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흥미 위주의 책을 생각했다면 어렵다고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면 자본주의뿐 아니라 전체적인 경제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