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채우는 여행의 기술 - 평범한 여행을 특별한 여행으로 바꾸는 30가지 질문 오렌지디 인생학교
인생학교 지음, 케이채 옮김, 알랭 드 보통 기획 / 오렌지디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풍경을 보고 있으면 집에 두고 온 이들에 대해 더 애틋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알프스 남쪽 지방이나 싱가포르 해협의 풍경에 비춰 보면 그들에게 화났던 이유가 잘 기억나지 않는다.

화내지 말고 더 따뜻한 모습을 보여 줘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더불어 함께 살고 있는 이 넓은 세상을 바라봄으로써 우리는 그들이 정말 소중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싶다는 충동을 느낀다.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비행기가 타고 싶어졌다. 코로나 때문에 하늘길이 막히긴 했지만, 단지 그 이유 때문만은 아닌 게 코로나 이전부터 여행을 갔던 게 언제인가 싶으니 말이다. 참 아이러니한 게, 집을 떠나면 고생길이 열린다는 걸 잘 알고 있다. 그 어디보다 편한 게 내 집이라는 사실도, 여행지에서 뭔가 불편한 뭔가를 느끼게 되면 자연스레 집에 가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그럼에도 여행을 기대하는 이유는 익숙하지 않은 환경이 주는 신선한 감정들이 기분의 전환을 일으키기 때문이 아닐까?

이 책은 참 얇다. 그림도, 사진도 담겨있다. 그럼에도 쉽게 술술 읽히지 않았다. 알랭 드 보통이라는 이름 역시 그랬다. 저자가 그는 아님에도, 책 속에서 알랭 드 보통의 냄새가 담겨있었고, 생각할 여지도 많았다. 책 중간중간 독자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간들이 있었다. 그래서였을까? 쉽게 술술 읽히지 않았던 이유가...

이 책은 여행이라는 제목에 맞게 여행지를 고르고, 여행지로 향하는 곳(공항, 비행기 등)에서 느끼는 감정들, 여행지를 둘러보며 마주하는 감정들, 여행지에서 겪게 되는 상황들, 그리고 다시 일상의 공간으로 돌아왔을 때의 이야기 등 여행을 둘러싼 많은 시간들을 차례대로 담아냈다. 다른 점이라면 뻔하디 뻔한 여행의 이야기가 아니라, 색다른 눈으로 여행을 볼 수 있도록 주의 환기를 시켜준다는 것이다.

이국적인 여행지가 무엇일까? 내가 그동안 접해보지 않은 낯선 문화나 환경을 가리키는 말이 "이국적"이라 할 수 있는데, 저자는 이국적의 의미를 좀 더 확장시킨다. 낯선 문화에 동화되면 이국적이 아니게 되는 것처럼, 내 주변을 바라보는 눈 역시 다르게 보고자 하면 이국적이 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그 밖에도 가족여행에 대한 부분도 기억에 남는다. 아이들의 경우 조금만 커도 부모와의 여행보다는 친구와의 여행을 좋아한다. 그럴 때 부모는 실망한다. 하지만 다른 눈으로 바라보면 어떨까? 아이들 역시 부모가 그랬듯이 자신의 가족을 만들기 위한 여행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가족여행을 기피하는 자녀들에 대한 아쉬움이 조금은 해결되지 않을까 싶다.

핸드폰으로 열심히 사진을 남기기보다는, 그 장소와 환경에 더 집중해 보는 것. 돌아온 일상의 익숙함을 낯설게 바라보는 것. 일상 속 주변을 여행지로 만드는 것. 여행은 거창하게 짐을 싸서 떠나는 것만이 아니었다. 일상 속에서도 매일의 여행을 꿈꿀 수 있으니 말이다. 상상을 토대로 여행의 시간을 확장해 보자. 분명 여행이 주는 특별한 감정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풍경을 보고 있으면 집에 두고 온 이들에 대해 더 애틋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알프스 남쪽 지방이나 싱가포르 해협의 풍경에 비춰 보면 그들에게 화났던 이유가 잘 기억나지 않는다.

화내지 말고 더 따뜻한 모습을 보여 줘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더불어 함께 살고 있는 이 넓은 세상을 바라봄으로써 우리는 그들이 정말 소중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싶다는 충동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