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 모두가 안전한 세상을 위한 권일용의 범죄심리 수업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9
권일용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범죄의 이야기를 접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되었다. 매체의 발달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만큼 우리가 범죄에 노출되는 횟수가 많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과거 범죄에 대해 다룬 한 프로그램을 매주 시청했다. 당시 등장한 인물 중에 범죄학 교수가 있었고, 이 책의 저자인 권일용 프로파일러 역시 한 사건의 패널로 등장했다. 프로파일러라는 직업에 대해 내심 궁금했는데, 그 프로를 보면서 놀라웠다. 경찰이지만, 심리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에 더 새롭다고 할까? 물론 저자는 우리 사회가 프로파일러에 관심을 갖는 현상이 달갑지만은 않다고 이야기한다. 그만큼 심리 파악이 필요한 엽기적인 범죄가 늘어났기 때문이란다. 사실 프로파일러가 범죄현장에서 활약을 한 것은 그리 오래지 않았다고 한다. 그 시작은 지존파와 같은 연쇄살인 집단이 등장하는 것과 궤를 같이 한다. 그전까지만 해도 범죄자와 사건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기에, 범죄자는 범죄를 저지를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봤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범죄 역시 진화했다. 일명 묻지 마 범죄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아무런 원한이 없이, 일면식도 없는 사람을 향해 무차별적인 살인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생겨난 것이다.

저자는 책 속에서 얼마 전 큰 사회적 문제가 된 n번방 사건에 대해 언급한다. 사실 나조차도 연쇄살인범의 사건보다 n번방 사건을 가볍게 여겼던 것 같다. 신체적인 위해를 입지 않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단호히 이야기한다. n번방 사건 역시 연쇄살인범과 같은 성격의 사건이라고 말이다. CCTV나 블랙박스 등과 같이 도처의 카메라가 있기에 과거와 같은 연쇄살인이 발생할 수 없는 상황이 되다 보니, 범죄가 인터넷으로 교묘히 스며들었고 그 결과 n번방 사건이나, 가스라이팅, 데이트 폭력, 디지털 성범죄, 그루밍 등이 나타났다고 말이다. 그렇기에 n번방 사건과 같은 경우 디지털 범죄가 아닌 연쇄살인과 같은 깊이로 들여다보고 처벌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저자는 5가지 범죄 심리이론을 통해 범죄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논한다. 그뿐만 아니라 갈수록 악랄해지는 사이버범죄와 요즘 들어 부쩍 많이 등장하는 데이트 폭력과 아동학대 등의 범죄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신체적인 위해를 겪고, 눈에 보이는 상처를 입는 것만 피해일까? 오히려 상처는 아물지만, 마음과 정신에 남은 상처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짙어질 수 있지 않을까? 과거보다 눈에 드러나는 범죄가 줄었다고, 과연 우리가 범죄로부터 안전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저자의 책을 읽고 보니 눈에 보이지 않는 범죄가 갈수록 만연해지고 있지만 우리의 위험 의식은 그에 미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범죄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고, 사회를 지키는 일은 한두 사람의 수고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관계당국 또한 범죄의 진화에 발맞추어 법 개정 및 피해자 구제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