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마음 언어 - Language of the Mind
이은경 지음 / 치읓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슨 자신감이었을까? 꽤 오랜 기간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지도했었다. 다른 사람들보다 아이들과 잘 지낼 거라는 자신감이 있었다. 아이를 낳으면 좀 더 수월하게 키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막상 내 아이를 낳고 보니 자신감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소리 지르는 아이와 더 크게 화를 내는 엄마만 남았다. 그때 알았다. 내가 참 남의 말을 안 듣는 사람이라는 것을...

둘째가 태어난 후, 육아가 참 많이 버거워졌다. 큰 아이와의 관계 때문이었다. 이유도 모르는 투정이 늘었다. 원래도 자기주장이 있는 아이이긴 했지만, 퇴행 행동이 늘어났다. 물론 그중 상당수는 아이의 마음 언어를 깨닫지 못하는 내게 원인이 있었다.

사실 기대 없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육아서를 상당수 읽었지만, 뭔가 시원하게 내 속을 긁어주는 책이라는 느낌을 가진 책을 찾기 쉽지 않았다. 물론 그 안에는 책과 삶을 분리하고 있는, 알고 실천하지 못한 내가 가장 큰 걸림돌이었지만 말이다.

찔리는 내용이 많았다. 아이가 내 소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머리로는 알았지만, 나도 모르게 아이를 내 뜻대로 이끌어가려고 하는 모습이 많았던 것을 인정한다. 부모는 헬퍼(Helper)라는 문구가 참 오래 가슴에 와닿았다. 아이의 필요를 채워주고, 아이가 원하는 것을 알고 도와야 하는 것이 부모의 일인데, 일종의 월권행위를 했었다는 것을... 녹음을 해서 듣지 않아도 내 말에 "하지 마"가 상당수라는 것을 알았다. 물론 변명이지만 아이가 위험하거나, 상황이 어려워질 것이 눈에 보여서(상당수는 내 편의를 위한 것 때문이기도 하지만) 라지만 내 언어생활도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쳤구나 싶어서 미안했다.

사실 책 속의 상당수는 익숙한 내용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마음에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 내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면서, 나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지 못했던 것 같았다.(물론 마음을 읽는 게 쉽지 않다. 정말로... ㅠ) 저자는 자신의 육아 경험이나 아이들과의 대화를 통해 전문용어가 아닌 일상이 언어로 아이와의 관계를 열어가는 법을 설명해 준다. 말과 행동이 다른 이중언어로 아이를 혼란스럽게 했던 적은 없는지, 하지 말라는 말로 아이의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는지, 가르치기 위한 혼이 아니라 내 분풀이를 위한 화를 낸 것은 아닌지...

개인적으로 각 장의 말미에 헬퍼 카드라는 부분을 통해 중요 키워드를 한 줄로 정리해 주는 부분이 있는데, 참 마음에 들었다. 여러 번 정독하고 싶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헬퍼 카드만 읽어도 좋을 듯싶다.

책을 읽는 중에도 여전히 나는 화를 내고, 내 감정을 조율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책의 내용을 자꾸 곱씹다 보니 적어도 10번 화를 낼 걸 9번 내게 되긴 했다. 조금의 성장이지만, 흡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