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밤의 미술관 : 이탈리아 - 내 방에서 즐기는 이탈리아 미술 여행 Collect 13
김덕선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한 권의 좋아하는 시리즈가 생겼다. 일명 90일 시리즈. 내가 만난 첫 번째 시리즈는 프랑스에 있는 루브르박물관이었다. 개인적으로 미술을 참 어려워하기도 하고, 어디서부터 감상해야 할까 고민이 많은 편이다 보니 다양한 미술작품을 설명해 주는 가이드가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90일 밤의 미술관 시리즈는 마치 가이드와 함께 세계 유명 미술관을 여행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보기 위해 박물관을 간다면 실망할 수도 있단다. 왜냐하면 실제 사이즈가 생각보다 작고, 워낙 유명하다 보니 인파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는 코로나19로 외국여행 자체가 안되기도 하겠지만, 책을 통해서 마치 해외의 유명 미술관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이 설레었다. 이번 편은 무려 이탈리아다. 이탈리아 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나는 사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속 로마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물론 로마도 유명하지만, 현존하는 유명한 곳으로 바티칸시국 또 빼놓을 수 없다. 4명의 이탈리아 공인 가이드와 함께 하는 여행에서 상당수를 차지하는 그림들이나 조각이 바로 성화다. 그뿐만 아니라 예술적 부흥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는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유명한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참고로 책 속에는 로마와 피렌체, 밀라노, 베네치아, 그리고 그 외의 지역으로 나누어서 각 지역에 있는 미술관, 박물관, 성당, 성 등에 있는 미술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사실 작품에 대한 느낌이나 설명만 있다면 조금은 식상하거나 따분할 수 있지만, 이 책에는 전문 가이드들이 설명하는 시대적 배경이나 작품에 얽힌 이야기 외에 가이드 노트라는 부분을 통해 좀 더 깊이 있고 흥미로운 작품과 작가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기억에 남는 여러 작품들이 있는데, 생동감 넘치는 조각으로 한참을 들여다보게 한 잔 로렌초 베르니니의 <아폴론과 다프네> 뿐 아니라 <피에타>라는 작품의 작가가 여럿이라는 사실도 흥미로웠다. 그중 가장 기억에 이야기는 단연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가 그린 로마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였다. 원래 미켈란젤로는 조각가였다고 한다. 처음에는 미켈란젤로에게 자신의 영묘를 조각하라고 했던 교황 율리우스 2세가 갑자기 마음을 바꿔 천장화를 요구한다. 자신은 조각가이기에 조각을 하겠다 하지만 교황은 거부하고 프레스코화 작업을 하게 된다. 4년 동안에 걸쳐 완성한 작품 작업 때문에 여러 가지 병을 얻게 되었다. 능력만으로도 천재지만, 결국 시련을 이겨낸 그의 모습을 통해 또 다른 깊은 감동을 느꼈다.

미켈란젤로를 보면 진정한 천재는

타고난 능력만이 아니라

극한의 힘든 시련과 고통 속에서도

의지를 갖고 직접 행동하며

결과를 보여주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P. 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