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클래식
김호정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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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을 참 좋아한다.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내게 익숙한 것이 음악이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클래식이 소위 있어 보이는 음악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클래식은 좋아는 하지만 익숙해지기 쉽지 않은 장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생각보다 익숙한 음악들도 많고, 익숙한 음악가들도 많지만 딱 거기까지다. 익숙한 음악가를 넘어서면 그때부터 클래식은 마냥 어렵고 또 어렵다.

사실 이 책의 저자는 꽤나 특이한 이력을 가졌다. 예고를 나오고 피아노를 전공했는데, 전공 연주자가 아닌 기자의 길을 택했으니 말이다. 그래도 꽤 오랜 기간 음악을 했기에 다른 기자들보다는 음악에 대해 더 익숙하긴 할 터였다. 역시 기자이자 전직 피아노 전공자의 글이라서 그런지 적당한 두께와 적당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읽기 어렵지 않다.

총 4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장은 연주에 대한 궁금증을 주로 이야기하고 있고, 2장은 음악가와 음악에 대해 이야기한다. 3장에서는 연주자들의 이야기를, 마지막 4장에서는 클래식을 들으며 궁금했던 이야기가 담겨있다. 아무래도 음악기자다 보니 실제로 많은 연주가들과 연주 자리를 직접 취재할 기회가 많아서 그런지 3장에서는 우리가 익숙한 연주자들이 등장한다. 손열음이나 조성진, 백건우 같은 우리나라 피아니스트들뿐 아니라 요요마나 안드레아 보첼리 같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주자들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1장과 4장이었다. 특히 4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주제를 꼽자면 단연 지휘자에 대한 이야기였다. 사실 연주자들의 경우는 악기를 잘 다루고, 매일 연습을 하지만 지휘자는 과연 어떨까? 지휘자가 실제 하는 일이 무엇일지 내심 궁금하기도 했고, 지휘자가 꼭 필요한 존재인가에 대해서도 궁금했는데 그런 내 궁금증을 속시원히 해결해 주는 내용이었다. 연주가들 중에서 지휘로 전향한 사람들도 꽤 되지만, 지휘자는 전체적인 어울림과 함께 곡에 대한 자신만의 해석과 듣는 귀가 필요하겠다는 생각 또한 하게 되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주가들도 무대 앞에서는 떨리고, 무대공포증도 어마어마하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물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주를 하려면 그만한 배포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은 했었지만, 무대공포증을 이기지 못하고 연주가를 포기하고 작곡가로 전향한 사례가 있을 줄이야...!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리는 쇼팽 또한 실제 연주를 한 것은 30회 정도 밖에 안된다고 하니 읽을수록 흥미롭기도 하고 또 안쓰러운 생각도 들었다.

클래식 책을 자주 접하지만, 읽을 때마다 새로운 걸 보면 클래식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한 것 같다. 책을 읽으며 상식뿐만 아니라 클래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 더 생긴 걸 보면 클래식을 마냥 어려워하는 초보자에게 권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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