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 내려온다 아름다운 우리 노래 판소리 그림동화 1
김진 지음, 김우현 그림 / 아이들판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우연히 티브이에서 한 밴드를 보게 되었다. 그들이 하는 음악도 신선했고, 이날치라는 밴드 이름도 신선했다. 그들의 음악 중 가장 유명한 "범 내려온다"를 제대로 들어본 적은 없지만, 내용이 우리가 익숙한 수궁가. 즉, 토끼와 자라 이야기에 등장한 이야기라고 해서 궁금했다. 병든 용왕이 토끼 간을 먹어야 산다는 이야기에 뭍으로 올라온 충성스러운 자라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나 역시 그중 하나였으니 말이다.

근데 수궁가 안에 호랑이가 등장하는 " 범 내려온다"의 이야기가 등장할 줄이야...!

이날치 밴드가 아니었다면 아마 평생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었을 감초 같은 이야기가 책으로 등장했다.

                                     
                                

역시 수궁가의 기본 내용은 같다. 병든 용왕을 고치기 위해 뭍으로 올라온 신하 자라. 토끼를 찾아 짧은 다리와 턱을 이용해 산을 타기 시작한다. 아무리 찾아도 토끼는 보이지 않는다. 결국 산을 오른 자라는 큰 소리로 토끼를 부른다.

근데 토 선생을 부른다는 게, 산을 오르느라 턱을 많이 써서 그런지 "호선생"을 부르고 말았다.

토와 호... 한자 차이긴 하지만... ㅎ

문제는... 평생 선생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없었던 잠자던 호랑이는 자신을 부르는, 그리고 자신에게 선생이라고 불러주는 부름에 눈이 번쩍 뜨인다. 백수의 왕이라고 불리는 사자지만, 두려워 주변에 어느 누구도 가까이하지 않아서 그런가? 왠지 모르게 외로워 보이는 호선생.

듣자마자 호랑이는 자신을 부른 소리를 향해 냅다 뛰어나온다. 덕분에 산이 마구 울려댄다. 호랑이가 뛸 때마다 숲의 동물들은 두려움에 몸을 숨기기 바쁘다. 호랑이의 기분과는 다르게, 눈에 띄기만 하면 오늘 식사가 될 수 있기에 동물들은 굴속으로 숨어 호랑이 소리에만 귀를 기울인다.

그리고 호랑이는 자신을 부른 게 누군지, 아무리 찾아보지만 집채만 한 호랑이 앞에 자라나는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오히려 쇠똥 같은, 두꺼비 같은 것만 보일 뿐...

과연 자신을 인정해 주고 "선생"이라고 불러준 자라와 호랑이의 만남은 이루어질 수 있을까? 또 턱관절 때문에 토선생이 아닌 호선생을 찾게 된 자라는 과연 이 상황을 어떻게 모면할 수 있을까?

                                     
                                

그 옛날 만들어진 판소리라지만, 지금 만들어진 어떤 소설책이나 이야기보다 흥미롭고 해학과 재미가 가득한 이야기였다. 토끼를 호랑이로 잘못 부른 이유가 너무 개연성이 있기도 하고, 외로운 자신을 높여주고 인정해 주는 소리에 벌떡 일어난 호랑이의 캐릭터가 안타깝기도 하다. 진짜 찾아야 할 토끼를 못 찾고 엄한 호랑이를 찾은 자라의 뒷수습도 흥미롭다. 수궁가의 주인공인 토끼가 등장하지 않지만, 자라와 호랑이의 캐미는 본편 못지않은 재미를 선사했다. 또한 판소리답게 그림체 역시 옛 수묵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 가득해서 잘 어울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