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진짜 하나님을 만났을까? - 부모와의 애착으로 바라본 하나님
김미선 지음 / 두란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소위 말하는 모태신앙이다. 주말에 교회 가는 게 밥 먹는 것만큼 자연스러웠고, 교회 안에서 생활은 참 편안할 정도로 익숙했다. 어린 시절 다녔던 교회의 목사님은 작은할아버지였다. 근데 그분은 참 무서웠다. 잘 기억나지 않지만, 예배시간 막 걷기 시작한 내가 삑삑 신발을 신고 몇 걸음 걸었을 때 강대상에서 할아버지는 설교 도중 큰소리로 야단을 치셨다고 한다. 놀란 나는 엄마한테 안겨 숨소리도 못 내고 울다 잠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사실 이렇게 오래 교회에서 자라온(?) 나임에도 내게 하나님은 참 무서운 분이셨다. 내가 뭔가 잘못을 하면 바로 인정사정 볼 것 없이 혼내고 벌을 줄 것 같은 이미지가 상당히 강했다. 덕분에 곁길로 나가진 않았지만, 내 모든 생각과 행동을 늘 검사받는 듯한 삶을 상당히 오래 살았던 것 같다. 같이 교회를 다니는 다른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친구들이 만난 하나님은 따뜻하고 인정 많은 하나님인 경우가 많았다. 왜 나만 이렇게 무서운 하나님인 걸까?

책 속에 등장한 5명의 인물 중에서 나홀로가 그린 그림 속 하나님이 내가 생각하는 하나님의 이미지가 상당히 일치했다. 나 역시 그런 무섭고 벌주는 하나님의 이미지가 자리 잡혀 있었기 때문이다. 책 속의 인물들의 성장과정과 하나님에 대한 이미지, 신앙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내 모습 또한 좀 더 명확하게 보였다. 내 부모님은 사실 스킨십이 없으시긴 했지만, 무서운 분은 아니셨다. 오히려 내 안에 하나님에 대한 이미지는 부모님 보다 작은할아버지에 대한 이미지가 겹쳐진 것 같다. 나홀로 처럼 누군가 관계를 맺는 것에 서툴다 보니, 일 위주의 관계를 맺는 경향이 강하고 스스로 인정받기 위해 더 워커홀릭이 되기도 했던 것 같다. 또한 고지식하고 내 주장이 강한 터라 관계를 맺는 건 더 힘들었던 것 같다. 마치 나홀로의 모습이 내 모습을 그대로 적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회피형은 성취가 곧 존재감이기 때문에 일하지 않으면 불안하다...

일상의 쉼에도 죄책감을 느끼는 회피형은 삶이 일 중심으로 돌아간다.

그러다 보니 일하는 과정에서 성장하는 기쁨보다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만 있을 뿐이다.

이 책에는 회피형, 집착형, 혼란형, 안정형, 획득된 안정형의 5가지 형태의 성향이 등장한다. 각 성향마다 어린 시절의 기억과 경험들이 합쳐져서 서술된다. 회피형의 경우 주 양육자의 강압적이고 지속적 비난과 통제에 자주 노출된 경우, 집착형은 양육자로부터 버려지거나, 간섭 등으로 죄책감을 심하게 느꼈을 경우 나타난다. 혼란형은 양육자로부터 신체. 정서. 성적 학대를 당하거나 큰 트라우마를 겪은 경우다. 안정형은 양육자가 아이의 신호에 민감하고 일관되게 반응하여 안전의 정서가 쌓인 경우 나타나며, 양육자의 편애 등으로 상처를 입었으나 후에 다른 사람과의 신뢰관계를 회복한 경우 획득된 안정형의 형태로 나타난다. 어린 시절의 첫 기억이 행복한 사람은 성인이 되어도 긍정적인데 비해, 첫 기억이 부정적인 사람은 어둡고 부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내 내면의 잘못된 하나님의 이미지를 바로잡는 것 못지않게, 내 아이에게도 나와 같은 부정적인 하나님의 이미지가 각인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치유와 내 상태를 점검하는 책답게, 등장인물들은 소설식으로 그려졌지만 나 또한 집단상담의 일원이 된 듯 내 이야기를 쓰는 페이지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직접적인 상담을 받지는 못하지만, 위의 유형 중에서 비슷한 유형을 발견할 수 있을 테니 그 부분을 통해 자신의 내면의 상처와 부정적인 하나님의 이미지, 신앙생활까지 전반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문제와 원인과 치유의 방법까지 알 수 있었기에 여러 가지 내적 문제로 고민 중인 신앙인이라면 꼭 읽어보면 좋겠다. 물론 저자의 말처럼, 원인을 아는 것에서 그치면 안 될 것이다. 원인을 넘어 그런 원인을 수정해가도록 노력하는 것은 본인에게 달려있기도 하니 말이다. 책을 통해 내 모습을 다시 한번 발견할 수 있었고, 나 또한 원인을 알았으니 내면의 상처를 좀 더 보듬고 신앙생활의 변화를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