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였을 때
민카 켄트 지음, 공보경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나 이번에도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이래서 심리 스릴러의 맛을 들이면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인가 보다. 민카 켄트라는 작가는 전 작 "훔쳐보는 여자"에서 만났으니 구면인 작가다. 전 작보다 이번 작품은 더 짜릿하고 쪼는(?) 맛이 배가 되었다. 제목과 표지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 내심 궁금했는데 역시 책을 읽어나가면서 알게 된다.

조부모로부터 많은 유산을 상속한 브리엔 두 그레이. 그녀는 6개월 전에 괴한의 공격을 받았다. 그로 인한 트라우마로 그녀는 불안증이 상당히 심해졌다. 왠지 집 안에 다른 누군가 있는 것 같은 불길한 예감도 심각해졌고 말이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 앞으로 도착한 열쇠 하나. 6개월간 휴가용 주택을 임대했다는 것이다. 결국 그녀는 열쇠는 보낸 회사에 전화를 해보고, 그녀가 직접 와서 6개월치 돈을 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브리엔은 누군가 자신인 척 살고 있다는 사실에 불안함을 느끼면서  SNS에 자신의 이름을 쳐본다. 근데, 그녀와 너무나 비슷한 모습에(자신이 만들지 않은) 브리엔의 SNS를 발견하게 된다. 그녀는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과 꼭 맞는 또 다른 브리엔을 보며 혼란에 빠지게 된다.

그녀와 함께 살고 있는 세입자 나이얼이 있다. 심장전문의인 그 덕분에 브리엔은 그나마 안정감을 느낀다. 그에게 조금씩 호감을 느끼는 브리엔은 우연히 나이얼이 결혼을 했고, 아내인 케이트와 별거 중인 사실을 알게 된다. 함께 쓰는 서재에서 발견한 케이트의 일기와 나이얼의 사인이 되어있는 이혼서류를 발견한 브리엔. 왠지 나이얼이 케이트와 헤어졌으면 하고 바란다.

한편, 자신과 너무 닮은 짝퉁 브리엔의 회사까지 찾아가는 브리엔.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그녀는 오지 않고, 나이얼이 등장한다. 당황한 브리엔 앞에 나이얼은 그녀가 브리엔에 아니라 자신의 아내인 케이트라고 이야기한다. 3년 전에 자신들은 결혼을 했으며, 브리엔은 케이트 밑에서 일하던 보험 일을 해주던 비서였다는 이야기와 함께, 케이트가 브리엔에게 집착하기 시작하며 그녀와 똑같은 모습으로 바뀌어 가며 그녀를 스토커 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내 안에 브리엔에 대한 기억이 가득한데, 내가 케이트라고? 브리엔은 이 모든 현실이 당황스럽기만 하다. 그러면서 전 적으로 믿고 있던 나이얼의 말 이이기에(결혼사진부터 여러 가지 증거자료를 들이대기에 믿을 수밖에...), 결국 그녀는 정신병원에 입원을 결정하게 되는데...

3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진 소설 속에서 브리엔의 부분을 다 읽을 즈음에 나타나는 반전.

책을 읽는 독자조차 이 말을 하고 있는 게 브리엔 인지, 케이트인지 헷갈린다. 하지만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며 진실의 조금씩 수면 위로 드러난다. 그동안 그녀(브리엔)와 그(나이얼)의 이야기가 등장하며 왜 이런 일이 벌어지게 되었는지를 만날 수 있다. 단지 뽀샵의 능력만 탑재하면 이런 일을 아무렇지 않게 벌일 수 있을까? 물론 사이코패스 여야 가능하겠지만 말이다. 비뚤어지고 잘못된 자아관이 이렇게 무시무시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에 혀를 내둘렀다. 역시 심리 스릴러 만의 강점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기에, 한번 책을 손에 잡으면 결코 내려놓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