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도 수학처럼 답이 있다면 - 사회 현상을 이해하는 수학 모델 12
하마다 히로시 지음, 안동현 옮김 / 프리렉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극히 문과형 인간인 나는 어렸을 때부터 수학이 참 싫었다. 산수는 그나마 괜찮았는데, 도형의 넓이, 부피 등을 배웠던 시간은 지금도 머리가 지끈 할 정도로 괴로웠던 시간이었다.

대학만 가면 수학 근처도 가지 않을 거라는 예상과 달리, 제2전공으로 경영학을 선택하면서 수 2에 못지않은 미적분 등이 등장하는 경영 수학뿐 아니라 각종 회계 관련 과목들을 "전공필수"라는 이름으로 만나게 되었을 때의 충격은 말로 설명하기 쉽지 않았다. 그래놓고 십 년 넘게 회계로 돈을 벌고 있으니... 인생은 참 생각대로 안된다는 사실?!

발분이만큼이나 이상한 것이, 나도 모르게 수학 관련 책을 읽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마 대놓고 수학 문제 풀기가 아니라 "인생"과 "답"이라는 글자가 공존하는 제목이기 때문이겠지만 말이다.

데이터 과학이 뭔지 하나도 모르는 독자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어나가며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것은,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과 들어가는 이야기 때문일 것이다.

역시 "수학"이기 때문에 책 가득한 수식들 앞에서 100%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

그럼에도 얼핏 학창시절 배웠던 내용들이 머릿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아서 그런지, 어렴풋 기억이 나서 나름 행복한 미소(아직 죽지 않았어! ㅎ)도 살짝 등장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무턱대고 덤비다가 포기하는 것보다는, 친절한 저자가 본격적으로 책을 들어가기에 앞서 각 장의 난이도를 별로 표시했으니 나처럼 수포자라면 별의 난이도를 보고 내용을 찾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다.

전체적으로 이어지는 이야기는 아닌지라, 각 장 별로 만나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다.

물론! 제목에 끌려서 나도 모르게 읽다가 어렵! 하고 생각할 때도 있긴 하지만...;;

읽으면서 참 신기했다. 세상에 수학은 숫자 셀 때만 필요한 거 아니었어? 혹은 수학으로 삶의 문제를 표현한다니 수학에 대단히 미친 사람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한 명인지라, 우리의 삶을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에서 상당히 놀라웠다. 그리고 여러 가지 상황을 실제적인 확률과 같은 수치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 또한 놀라웠다.(비오는 날 우산을 가지고 갈 확률, 발등에 불 떨어져야 일하는 모습, 아르바이트생 배치...)

물론 수학에는 답이 있다. 하지만 인생은...?

수학을 통해 결론을 산출해낼 수는 없지만, 인생의 선택이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에는 공감한다.

물론! 수학적 답을 얻어도, 선택은 각자의 몫이니 수학 같은 정답은 없다는 것?

그래서 인생이 힘들지만, 또 묘미가 있는 것 아닐는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