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거리 양복점 웅진 우리그림책 50
안재선 지음 / 웅진주니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양복점에 대한 드라마를 본 적이 있다.

많은 것이 빨라지고, 편한 것을 찾아가는 현대에 수제로 만드는 양복점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가 들어있었다. 드라마 속 양복점 주인 할아버지는 고지식하고 고집불통이지만 따뜻한 마음을 품고 있는 분이었고, 손자가 대를 이어 양복점을 맡았던 걸로 기억이 난다.

나에게도 양복점에 대한 기억이 있다. 비교적 오래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결혼을 준비하며, 예복을 맞추기 위해 갔던 양복점.

나름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곳이었고, 집과 정 반대인 끝에 있어서 오고 가는 길이 참 길었던 것 같다. 티브이에서 보던 치수를 재고, 수선을 하는 몇 번의 방문을 통해 한 벌의 양복이 나오는 것이 참 신기했다.

한편, 기계화된 요즘(물론 그곳도 치수를 재고, 몇몇 공정만 손으로 하지 100% 수제 양복은 아니었다.), 사람의 손을 거쳐 완성된 옷이라서 그런지 기성복 양복과는 뭔가 다른다는 느낌이 들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삼거리 양복점 역시 그런 기억들이 오롯이 남아있는 추억의 책이었다.

모두가 낯설어했던 양복의 첫 등장.

한복만 입고 살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양복은 괴상하고 낯선 옷이었다.

1대 사장인 덕구 씨는 그런 곳에서 묵묵하게 양복점을 열고 장사를 시작한다.

하나 둘 덕구 씨의 양복점에서 양복을 맞추는 사람들이 생긴다. 멋도 있고, 편하기도 한 양복을 입은 사람들은 덕구 씨의 양복을 칭찬한다.

그리고 전쟁이 터진다. 덕구 씨 가족도 전쟁이 끝난 후 다시 양복점으로 돌아와 전쟁 전과 같이 열심히 양복을 만든다. 수십 장의 천과 수백 번의 가위질과 수천 땀의 손바느질을 통해 양복 한 벌이 완성된다.

그렇게 양복점은 덕구 씨의 아들 삼돌 씨에게 그리고 그의 아들 두식 씨에게 전해진다.

양복점이 호황을 누렸을 때도 있었다. 너도나도 양복점을 차리지만, 삼거리 양복점의 덕구 씨 솜씨를 따라갈 만한 곳은 없었다.

 

하지만 점점 발전하는 세대 속에서 양복점 역시 어려움을 겪는다.

사람들은 더 이상 오래 걸리고, 비싼 수제 양복보다 간편하고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기성 양복을 찾는다.

덕구 씨에게서 삼돌 씨에게로, 삼돌 씨에게서 두식 씨에게로 양복점의 역사만큼 많은 것이 낡았다.

하지만 덕구 씨 때부터 지켜온 기술은 세대를 거쳐도 변함이 없다.

삼거리 양복점의 양복을 찾는 사람들은 여전히 내 몸에 잘 맞아 편안하고, 멋스럽고, 정성스러운 양복을 찾는다.

오직 한 사람을 위한 양복을 말이다.

장인 정신이라는 것. 사실 고집만 가지고 이어갈 수 없는 것임은 틀림없다.

편한 것만 따라가는 세대 속에서 3대를 이어가는 삼거리 양복점은 과거의 추억뿐 아니라 여전히 이어지는 가치 또한 이어가고 있다. 그림책이지만 과거 우리의 삶을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다.

어른들에게는 옛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또 다른 교훈을 만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