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에게 - 김선미 장편소설
김선미 지음 / 연담L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반자살이 아니다. 동반자살이라는 말은 모든 가족이 동의해서 함께 죽음을 택했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다.

나는 죽음에 동의한 적이 없다. 그건 엄마도, 형도 마찬가지였다.

우리는 대항할 힘도 없는 상태에서 아버지가 정한 목적에 의해 강제로 희생당한 것이다.

뉴스에서 접하는 이야기가 책 속으로 들어왔다.

부모들에 의해 가족 모두가 살해되고, 마지막으로 본인 또한 자살하는 사건들 말이다.

대부분 생활고 때문이고,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은 부모의 선택에 의해 고인이 된다.

이 작품 속 재만 역시 사업에 실패하고, 수면제를 탄 우유를 가족 모두에게 먹인 후 살해 후 자신 또한 자살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우유를 싫어하고 안 먹는 아이들인지라 그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간다.

빈 컵을 보고 당연히 수면제 든 우유를 먹었을 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두 아들은 우유를 마시지 않았다.

아내를 살해하려고 넥타이로 목을 조르지만, 아내가 갑자기 눈을 뜨게 되고 놀란 재만은 아내에게 칼을 휘두른다.

그리고 그 모습을 본 두 아들 중 큰 아들 진혁은 재만의 칼을 손으로 막고, 아버지로부터 도망친다.

막내아들 진웅은 그런 아빠를 피해 침대 아래로 숨어 겨우 산다.

자살 시도를 위해 자해했던 재만은 결국 10년형은 언도받는다.

재만이 감옥에 갇힌 후, 두 손자를 거두는 할머니.

하지만 두 손자가 할머니를 따라 내려오고 얼마 되지 않아, 동네에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노란색 옷을 입은 초등학교 4학년 아이가 저수지에 빠져 숨진 것이다.

그 사건의 범인으로 진혁이 몰리고, 그렇게 진혁은 고향을 떠난다.

진웅은 살인자의 아들이라는 주홍 글씨를 단 체, 마치 착한 아이처럼 살아간다.

그렇게 10년이 지난 후, 재만의 출소일. 사건은 일어난다.

이 소설은 둘째 아들 진웅, 큰아들 진혁, 아버지 재만 그리고 할머니의 시각에서 사건을 이야기하고 있다.

재만의 출소로 모인 가족들. 그리고 두 번째 살인사건이 벌어진다.

이번 피해자는 재웅과 같은 반 학생이자 재만의 동창 수호의 아들 중 태민이었다.

할아버지 성묘를 다녀오다, 고장 난 예초기를 버리러 들어간 양계장 왕겨 더미 속에 두개골이 골절된 채 죽어있었다.

그리고 이 사건의 발견자인 재만, 진혁, 진웅, 할머니를 조사하는 형사들.

사실 죽은 정태민은 각자의 시각으로 이야기가 전개될 때(아버지의 이야기에서 특히), 정말 나 역시 한대 치고 싶을 정도로 얄밉고 화를 부르는 인물이었다.

안하무인이고, 잘난 척 쟁이기고, 싹수도 없고, 버르장머리도 없으니 말이다.

사실 책을 읽는 초반에는 두 사건의 범인이 누구인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등장인물 모두(할머니를 제외하고) 범인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범인보다 이런 상황에 놓인 가족들 각자의 생각과 상황에 더 집중이 되었다.

이 가족 모두 동반자살이라는 사건으로 큰 상처를 받았고,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각자의 방법으로 계속 고통이 계속되고 있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추리소설답게 범인이 누구인지 궁금하다.

역시나 큰 반전이 숨겨져 있었고, 역시 추리탱이지만 추리력이 딸리는 나는 작가가 곳곳에 숨겨둔 힌트 아닌 힌트를 보고도 감을 잡지 못했다. 가장 짧은 분량이 등장하는 할머니 만이 그 모든 사건의 범인을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는 것도 큰 충격이었다.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사람은 누구든 죽일 수 있어.

그 한 마디가 이 책의 가족의 상처를 고스란히 들어내는 한 줄인 것 같다.

사랑하는 가족을 죽이고, 또 그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죄를 뒤집어쓰는 모습.

그래서 가족인가? 가족일 수밖에 없는 것일까?

여러 가지 감정을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