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중의 탄생 - 흩어진 개인은 어떻게 대중이라는 권력이 되었는가
군터 게바우어.스벤 뤼커 지음, 염정용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 대중은 역사적 큰 획을 긋는 일을 많이 주도했다.

한 사람의 힘은 미미하지만, 미미한 힘이 뭉칠 때 예상치 못한 또는 대중의 생각을 그대로 표현해낼 수 있었다.

대중의 역할은 한 나라에서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만날 수 있었다.

각 나라의 정치적 변화를 일으킬 때 대중들은 큰 힘을 발휘했다.

대중 이론이 구체적인 이론으로 등장한 것은 프랑스 혁명 때문이었다. 프랑스 시민들이 보여준 대중의 힘은 이후 많은 나라들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각 나라들에서 그들의 힘으로 인한 변화를 이룩했다.

세대가 달라짐에 따라 대중의 성격도 제각기 달라졌다.

과거 대중에 대한 이미지 역시 많이 달라졌다. 전통적인 대중은 하류층에 속한 경우가 많았다.

덕분에 대중이라는 이미지는 못 살거나, 신분이 낮은 사람들에 대한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오늘날의 대중은 대부분 중산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자면 문화적 대중이 여기에 속한다.

전통적 대중이 공동체적 성격(대중의 일원)을 강하게 띄고 있던데 비해, 오늘날의 대중은 자신이 대중의 속한다는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과거의 대중과 현대의 대중은 정의 자체에도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시 대중의 힘으로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학생과 지식인들의 힘으로 부정선거를 일으킨 대통령을 하야시켰던 4.19 혁명을 비롯하여 무수한 혁명들이 대중의 힘으로 일어났다. 2016년 촛불집회 역시 현대적 대중의 모습을 드러낸다.

과거에는 정치와 사회적 변화만을 대중의 개념으로 등장시켰지만, 현대의 대중은 정치와 사회를 넘어 문화와 스포츠, 소비, 미디어의 측면에까지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

특정 장소에 군집하는 것,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있어야 대중으로 인정받았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의 대중은 온라인상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두 학자의 견해가 한 권의 책으로 정리되어 등장하는 이 책은 사실 좀 딱딱하고 어렵기도 했다.

그럼에도 새로운 대중의 정의를 발견하고, 대중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는 의의와 함께, 앞으로의 대중은 또 다른 형태를 가질 수 있겠다는 생각 또한 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파괴적이고, 변화 주도적인 의미를 지녔던 대중이, 사회화되고 성장하는 기능을 가진 대중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는 것.

미래의 다음 세대가 만들어 갈 대중에 대해서도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