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라, 조선왕조실록 우리 얼 그림책 5
박윤규 지음, 이광익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내 아버지는 역사에 대한 교육을 많이 시키셨다.

어린 시절부터 고궁을 비롯한 문화재 답사도 자주 다녔고, 그곳에 가면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참 자세히 알려주셨다. 덕분에 친구들 사이에서 나는 한동안 역사 박사라는 별명을 갖기도 했다.

방대한 양의 조선왕조실록.

이 책을 읽으며 조선왕조실록을 지키기 위한 수많은 사람들의 수고와 함께 사관들에 대한 이야기까지 함께 접할 수 있었다.

오히려 역사의 기록에 대해서는 지금보다 조선시대가 더 공정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 또한 해봤다. 절대 왕권이라고 하는 왕이 있는 시대가 말이다. 사관의 독립성을 지켜주고, 인정했던 사회 분위기로 인해 현재의 우리가 객관적으로 역사를 바라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4개의 서고에 같은 내용의 실록이 보관되어 있었지만, 임진왜란 당시 서고를 다 불지른 일본의 만행으로 우리의 보배 같은 기록들이 사라질 위험에 처했지만 당시 어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실록을 지켰던 많은 조상들의 수고 덕분에 지금의 우리가 역사의 기록을 만날 수 있었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었다.

아이들이 접하기에 쉽지 않은 내용임에도, 쉽게 풀어져 있어서 좋았고 당시 상황이나 실제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우리의 소중한 역사를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까지 알 수 있기에 자녀들이 우리의 역사를 소중히 여기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사관에 대한 이야기나 실록에 등장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만날 수 있었다.

어른인 나도 정말? 하면서 그 내용이 궁금한데, 아이들 입장에서도 얼마나 흥미를 자극할까?

엄청 방대한 양이기에(실록으로는 세계 최대의 양이라고 한다.), 사실 어디서부터 읽어야 할지 부담스럽기도 한데 기회가 된다면 차근차근 접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