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채우는 그림 인문학
유혜선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이라는 단어는 내가 느끼기엔 참 거창하다. 왠지 어렵고, 복잡하고, 두껍고...

하지만 인문학 관련 책을 읽을 때마다, 그런 내 선입견이 참 무섭다는 생각을 해본다.

어려운 책도 있지만, 공감 가고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책도 꽤 있기 때문이다.

사실 그림도 인문학도 내게 그리 익숙한 분야는 아니다.

타고난 곰손이기에 그림 쪽 하고는 친하지 않은 데다가, 정말 사진처럼 잘 그려진 그림이 아닌 난해한 그림을 볼 때마다 내 안에 물음표가 가득 생기기 때문이다.(도대체 이게 뭘까?! 왜 이 그림이 유명한 거지?;;;)

그럼에도 미술관보다 그림 작품이 들어있는 책을 더 좋아하는 이유는 적어도 책에는 작가의 느낌이나 설명이 담겨있고, 그 안에 새로운 공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5개의 큰 주제가 등장한다.

누구나 익숙하고, 경험할 수밖에 없는 익숙한 주제들이다.

자아/ 사랑/ 인생/ 죽음/ 행복

사람마다 경험이 다 다르고, 현재 상황에 따라 느끼는 것도 다 다를 테지만, 나의 경우는 자존감이 늘 아픈 손가락이어서 그런지 관련된 이야기에 더 집중이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인생의 마지막 꿈이라 할 수 있는 그림이 들어있었던 부분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다.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기니 자연스럽게 가족에 대한 이야기에도 눈이 갔다.

두 친구의 이야기가 담겨있던 장에서는, 잠깐 숨을 고르기도 했다.

아마 사람은 자기가 경험하지 않은(혹은 포기한) 것에 대한 동경이 있지 않을까?

가정을 이룬 친구와, 커리어에 집중한 친구.

둘은 절친이었지만, 각기 다른 선택을 했고 그들의 삶의 모습은 달랐다.

가정을 이룬 친구는 손주를 돌보며 아픈 자신의 몸을 바라보며 친구의 삶이 부러웠고, 자신에게 집중했던 친구는 나이가 들어 자신 주위에 남겨진 가족이 없음을 보고 손주를 키우며 사는 친구가 부러웠다.

당시 자신의 선택은 아마도 최선이었을 것이다. 그 최선을 선택했지만, 그 선택이 주는 어려움(혹은 괴로움) 때문에 다른 선택을 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말이다.

가족의 이야기였지만, 두 친구의 대화를 통해 선택과 포기에 대한 이야기가 더 눈에 들어왔다.

그리고 어떤 것을 선택하든 후회는 생긴다는 생각 또한 해봤다.

아마 이런 것이 인문학이 아닐까? 상황을 바라보고 생각해보는 것.

그리고 그 생각의 깊이를 더해가는 것 말이다.

그림을 통해 인문학을 만났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