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미트 - 인간과 동물 모두를 구할 대담한 식량 혁명
폴 샤피로 지음, 이진구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보는 순간 식량 혁명과 함께 클린 미트라는 글자가 눈에 들어왔다.

개인적으로 고기보다는 채소를 즐겨 먹는 편이기에(그렇다고 채식주의자는 아니다.), 고기에 대한 감흥이 적긴 하지만 좀 더 깨끗하게 도축한다는 이야기인가? 좋은 환경에서?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고기지만, 우리가 현재 먹고 있는 방식이 아닌 육류의 섭취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일명 Clean Meat. 외국어기에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청정 고기(책 번역이 그랬다.)다.

청정로 기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내가 앞에서 말한 그런 내용일 것이다.

일명 유기농 방목같이 좀 더 깨끗하고 스트레스 없는 환경에서 자유롭게 풀을 뜯으며 돌아다니는 소의 그림이 연상되지 않는가?

하지만 이 책에 내용은 겨우(?) 그 정도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었다.

바로! 소나 돼지 같은 가축을 키워서 도축하는 방식이 아닌, 원하는 고기를 세포배양해서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고기를 생산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유전자 변이 콩과 같은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어서 그런지, 과연 우리 몸에 위해가 없을까 하는 의문이 계속 생겼다. 물론 현재 공급되는 육류의 경우도 우리가 눈으로 실제 보지 못하고, 인식하지 못해서 그렇지 항생제와 각종 약품을 먹여서 빠른 시일 내에 키우기 위해 많은 일이 벌어진다고 하지만 말이다.

 

그렇다면 청정 고기는 왜 등장한 것일까?

아무래도 등장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동물에 대한 가혹한 도살 행위에 대한 문제점도 있을 것이고 사육하는데 드는 기간과 동물이 먹는 사료, 물 그리고 동물의 배설물 등으로 인한 손실이 쉴 이익보다 더 크다는 것도 한 이유일 것이다.(2050년에는 100억 명이 넘는다는 사실을 생각해볼 때, 인간이 섭취하는 육류의 양은 엄청날 것이지만 그 양을 과연 감당할 수 있을는지 의문이 든다.)

또한 모든 부위를 다 소비하지 않고, 특정 부위만 소비하는 문화(우리나라의 삼겹살같이?!)로 인해, 소 한 마리를 키웠을 때 버려지는 부위가 많다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겠다.

청정 고기는 그런 면에서 원하는 부위만 세포로 배양해서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의 문제시되었던 단점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육류(콩고기 같은)가 있는데, 굳이 세포배양으로 만들어낸 고기를 먹어야 할까?라는 의문도 등장한다.

물론 비건의 경우는 식물성 육류의 소비자가 될 수 있지만, 비건이 아닌 사람들의 경우는 진짜를 고집한다. 식물성 단백질로 만들어낸 고기가 아닌 진짜 육류로 만든 고기를 말이다. 그런 면에서 청정 고기는 기존의 육식을 즐기는 사람들의 선호를 맞출 수 있다.

청정 고기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은 바로 유해성이 없이 안전한가와 더불어 축산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수많은 일자리 문제도 있다. 물론 청정 고기가 완전히 상용화된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책을 읽으며 우리의 과학이 어느 정도 발전을 했다는 것은 알았지만, 동물을 키우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육류를 접할 수 있다는 것에 상당히 놀라웠다.

지금은 너무 낯설고, 이런저런 의심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어느 순간 우리의 식생활에 또 다른 변화를 예고한 책이기에 청정 고기의 등장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