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에 없는 약 이야기 - 가짜 약부터 신종 마약까지 세상을 홀린 수상한 약들
박성규 지음 / Mid(엠아이디)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기술에 발전과 더불어 인류에게는 평생의 소원을 향한 발걸음이 계속되고 있다.

바로 병 없이 오래오래 사는 것 말이다.

물론 과거의 문제가 되었던 병들에 대한 약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지만, 그에 맞서 또 다른 바이러스들이 생겨나고

있긴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안다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

만병통치약 같고, 꿈의 약같이 보였지만 실제로는 인류에게 치명적인 재앙과 같은 일을 벌이는 약들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과연 약의 정의는 무엇일까? 우리의 병을 치료하고 좋은 영향을 끼치면 다 약인 걸까?

그 좋은 영향의 기준은 어떠한가? 책을 읽어나갈수록 저자의 그 질문에 나 또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인류가 병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치료 약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일어났던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지금 생각해보면 말도 안 되는 상황(예를 들자면 죽은 검투사의 간을 약으로 쓴다던가, 역청 바른 미라 가루를 약으로 쓴다던가 하는...;;)들 속에서 만난 기묘하다 못해 괴상하고 소름 끼칠만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물론 인류에게 약은 자신의 욕망을 해결할 수단이다. 그래서 무모하고, 이해 안 되는 상황까지 펼쳐가면서 오직 자신의 쾌락과 탐욕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상당했으니 말이다.

이 책은 단지 과거의 이야기들만 나열하지 않는다. 요즘 이슈가 되는 향정신성의약품들에 대한 이야기도 등장한다.

얼마 전 요즘 책방에서 소개했던, 멋진 신세계 속의 소마(soma) 역시 그와 같은 부류가 아닐까?

그때도 여러 전문가들이 의견을 나누었지만, 향정신성 의약품의 장점도 있는데(지극히 치료를 위한) 과연 무조건 막기만 하는 게 옳은 것일까? 하는 생각들 말이다.

물론 이 책에서도 멋진 신세계와 작가인 올더스 헉슬리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소설 속에서는 마약성 의약품인 소마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드러낸 그 조차, 현실에서는 LSD 복용으로 죽음을 맞은 아이러니한 상황에 처했으니 말이다.

인류가 살아있고, 과학이 발전하는 향 약 역시 발전할 것이다.

단지 그 발전으로 인해 인간을 제외한 다른(아니 인간을 포함하여) 생명체에게 위해가 간다면, 과연 진정한 약의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