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 역사를 경계하여 미래를 대비하라, 오늘에 되새기는 임진왜란 통한의 기록 한국고전 기록문학 시리즈 1
류성룡 지음, 오세진 외 역해 / 홍익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에 관심이 많은 편이긴 하지만, 막상 손에 잘 안 잡히는 책이 있다.

하나가 난중일기고, 또 다른 하나가 징비록이었다.

한참 드라마 붐이 일었을 때도 한번 읽어봐야지 했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했었고, 얼마 전 한 프로그램에서 징비록을 다루었을 때도 관심이 생겼지만 고민만 했었다.

왠지 전쟁을 다루고 있지만, 엄청 어렵고 이해 못 하는 이야기만 나열된 건 아닐까 하는 생각 때문이 가장 크겠지만 이 또한 선입견일 것이다.

내가 만난 징비록은 사실 그런 내 걱정에 무색하게 생각보다 재미있고, 빠져드는 책이었다.

아마 저자 류성룡의 글 자체의 매력도 있겠지만 우리 말로 옮긴이의 공도 있을 것이다.

징비라는 제목부터 저자의 울분이 느껴진다.

체면을 상당히 중시하는 조선시대임에도 이런 글을 남긴 것은 그가 이 나라를 어떻게 생각했고, 앞으로의 후손들은 똑같은 과오를 겪지 않기를 간절히 소원했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그 모든 정보를 수집하기 좋은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이런 완성도 높은 책이 나온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 또한 해본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한다. 그래서 역사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사람이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겪는 기본적 감정이나 상황은 세대가 흘러도 비슷할 것이다.

수천 년 전 기록에도 젊은이들이 버릇이 없다는 말이 남아있다고 하지 않는가?^^;;

저자는 그렇기에 좀 더 구체적이고, 반성적인 이야기를 명확하게 담고 싶었던 것 같다.

무엇보다 각 장이 길지 않아서 좋았다. 무한대로 이어지지 않고 적절하게 나누어져서 보기 편했다.

또한 각주가 있어서, 실제 내용이나 당시의 상황을 파악하기 상당히 용이했고, "징비록 깊이 읽기"라는 글이 첨가되어 있어서 아리송한 부분들(진관제도, 제승방략 제도의 차이점처럼)에 대해 한결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혹시나 나처럼 징비록 같은 한번 읽어보고 싶지만 엄두가 안 나서 시도조차 못하고 있는 독자가 있다면, 자신 있게 일독을 권해본다. 아마 생각보다 수월하고 책에 빠져드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