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청년 마이클의 한국전쟁
이향규 지음 / 창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의 상황을 볼 때마다 가슴이 답답하다. 특정한 정치 성향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어느 쪽도 고운 눈으로 바라볼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 할아버지는 대전 현충원 애국지사 묘역에 계신다.

대전에 들를 때마다 할아버지가 살아계시다면 묻고 싶은 이야기들이 있었다.

왜 힘든 상황을 스스로 선택하며 고통스러운 삶을 사셨냐고...

아마 살아계셔서 지금의 현실을 보신다면 할아버지는 과연 어떤 생각을 하실까?

적어도 우리 할아버지는 내 나라의 독립을 위해 그런 선택을 하셨을 것이다.

반면, 우리와 아무 상관이 없고 한국이라는 나라가 어디에 있는지조차 모른 채 우리나라를 위해 목숨을 버린 그들은 왜 그런 선택을 했을까?

사실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내 안에 드는 의문이었다.

가장 많은 인원을 참전시킨 미국과 영국.

적어도 그들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서양에서 온 사람들인데 말이다.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는 소설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을 읽어나가면서 느낀 것은 이 책은 소설이 아니라 실제 이야기였다는 것이다.

저자 역시 나와 같은 의문을 가졌던 것 같다.

왜 그들은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남의 나라를 위해 자신의 젊음을, 목숨을, 시간을, 물질을 내놓았던 것일까?

글을 읽으면서 더 읽어나가지 못하는 페이지가 갈수록 많아졌다.

눈물 한 방울이 아니라 주르륵 흐를 정도로 가슴이 메이는 이야기가 가득했다.

그들의 그 고귀한 희생 덕분에 적어도 지금 내가 이 나라에서 살고 있는 것이라는 사실이 너무나 명확해졌다.

이 책의 주인공인 마이클 역시 그런 삶의 주인공이었다.

그에 대한 기록은 많지 않다. 그저 한 줄에 지나지 않는(전사일 기록)기록을 토대로 영국군이자 전자사인 마이클의 삶을 그려낸다.

한국전쟁 중 영국 시신 수습팀으로 26개월간 참전한 제임스 그룬디 할아버지의 한마디가 가슴에 박혀 잊히지 않는다.

For your 'tomorrow', we gave our 'today.

당신의 미래를 위해 우리는 오늘을 바쳤습니다.

p.45

여야가 격돌하고, 네 편과 내 편이 나누어지고, 보수와 진보가 서로를 헐뜯기에 혈안이 되어있다.

70년 전 아무 이유 없이 자신의 것을 내어준 그들의 희생 앞에 우리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서야 할까?

헬 조선이라 이야기하고, 이 나라는 희망이 없다고 이야기한다.

과연 그들 앞에서도 우리는 이 이야기를 서슴없이 할 수 있을까?

잊고 있어서, 기억하지 않아서, 당신들의 희생 덕분에 우리가 평화로운 지금을 살고 있음에 미안하고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