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으로 보는 세계사 - 역사는 화폐가 지배한다
미야자키 마사카쓰 지음, 송은애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의 역사를 통해 세계사를 본다는 사실이 신선했다.

주화나 지폐 그리고 신용카드 등의 전자화폐를 지나 비트코인의 출현까지 화폐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세계사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끼쳤다.

화폐의 등장으로 좀 더 먼 거리의 이동이 가능해졌다는 사실 하나만 가지고도 첫 발을 뗀 것이라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이 책은 물물교환에서 벗어나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뭔가가 출현했을 때 부터를 돈의 역사라 이해한다.

화폐의 발전과정을 통해 본 세계의 역사를 한 장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물론 서아시아. 유럽이 은을 화폐화 한데 비해, 중국은 별보배고둥이라는 매개물을 이용해서 발전했기에 화폐 역사는 두 갈래로 나뉘어서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것도 세계대전과 세계화라는 큰 범위에서는 하나로 통합되었지만 말이다.

화폐는 재질에 따라 발전이 달라졌는데, 이는 산업의 발전과도 맥락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첫 화폐는 은이나 별보배고둥 같은 실생활에 필요는 없지만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금은 왜 화폐화되어 널리 상용화되지 못했을까?

생산량도 생산량이지만 과거 금이 많이 생산되었던 이집트에서는 금은 파라오(왕)의 것으로 여겨지고 독점했기에 화폐화되지 못했다. 물론 권위와 종교를 상징하는 것도 화폐화되지 못한 이유였다.

통화의 보급은 제국 시스템이 일상생활에 침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물건의 '교환증' 이었던 주화는 제국을 통합하는 효과적인 도구로도 힘을 발휘한 셈이다.

P. 43

이 책은 읽으면서 생기는 의문점을 제목으로 삼고 그에 대해 설명을 이어가면서 화폐의 역사를 설명한다.

덕분에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흥미가 더해졌다.

주화를 넘어서 지폐와 어음 등이 등장함에 따라 세계의 패권국은 스페인에서 영국으로 넘어간다.

그리고 영국은 과거의 은화 위주의 화폐 시스템을 지폐화(파운드화) 함에 따라 돈의 흐름에서 독점권을 발휘하는 중앙은행이 되었다. 물론 당시에는 금 또한 화폐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세계대전으로 패권국으로 부상한 미국에 의해 영국의 파운드가 미국의 달러로 이동하게 된다.

하지만 닉슨쇼크(1971) 때문에 금본위제는 유명무실해지게 되고 이는 세계경제 전반에 침체와 쇼크로 이어지게 된다. 현재는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전자화폐를 넘어서 비트코인까지 등장한 시대가 되었다.

세계사의 굵직한 사건들의 전반에는 늘 화폐가 공존했다.

아니 화폐의 변화가 세계사의 굵직한 사건들을 만들어냈을 수도 있다.

그 어떤 소설책 보다 몰입력 있는 세계사를 화폐의 변화와 함께 만나볼 수 있었던 유쾌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