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여름, 그 섬에서
다이애나 마컴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조레스 제도라는 섬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들어본 적 없는 섬이었지만, 책을 읽는 내내 작가 다이애나 마컴이 이야기하는 그 섬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나도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봤다.

화산섬에 대한 동경이 있다. 개인적으로 자연재해 관련 영화를 좋아하는 편이긴 해서 화산 폭발이나 지진, 폭풍 등의 영화는 안 빼놓고 보는 편이다.

우리의 독도나 제주도처럼 아조레스 제도도 화산 폭발로 이루어진 섬이고, 여전히 화산 폭발은 계속되고 있다.

덕분에 고향을 버리고 떠나는 사람들 또한 상당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그 섬 아조레스를 그리워하고, 잊지 못한다.

각 나라마다 다른 단어로 번역 혹은 설명이 불가능한, 그 나라(혹은 지역이나 문화) 사람들만 이해하고 설명 가능한 나라가 있지 않은가? 우리나라의 "한" 같은 단어 말이다.

그들에게도 "사우다지"라는 단어가 있다. 굳이 번역하자면 향수병이나 그리워하는 마음 정도로 번역이 가능하지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느낌을 전달하기 쉽지 않다.

이 책에 가득 담겨 있는 분위기가 바로 그 "사우다지"라는 단어일 것이다.

물론 포르투갈령이기에 언어도, 문화도 포르투갈을 떠올릴만한 것이 많다.

조금은 낯선 문화 속 이야기가 책에 펼쳐져서 그런지 여행을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첫 페이지 가득한 푸른 하늘과 바다 그리고 섬의 그림. 그리고 커버를 벗기면 나타는 보라색. 파란색 수국.

책 속에 나타난 아조레스에서의 삶은 폭풍우치는 성난 바다 같은 다이내믹한 삶이 아니라 잔잔한 파도가 일렁일렁 일어나는 조용한 섬을 생각나게 한다.

뭔가에 쫓기듯 바쁜 삶에서 벗어나 조금은 여유가 느껴진다고 할까?

답답하고 힘들고 억울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었던 아조레스로의 여행이 그녀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야기가 책 가득 펼쳐져 있다.

저자는 책에서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 자신이 머물며 느꼈던 생활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물론 빠지면 섭섭한 사랑 이야기까지도...^^

사랑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질리지 않는다. 늘 내 사랑은 누굴까 고민하고 궁금해하던 그녀의 사랑 이야기가 아조레스제도의 모습과 겹쳐지면서 흥미를 자극한다.

역시 인생은 알 수 없어서 더 매력적인 게 아닐까?

여행은 꿈도 못 꾸는 나에게 또 하나의 간접 여행을 선사해준 책.

선선해지는 가을의 초입에서 다이애나 마컴이 함께하는 아조레스 제도로의 여름 여행에 초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