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은 어떻게 신화가 되는가
황교익 지음 / 지식너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반신반의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방송에서 보인 저자의 이미지가 나에게는 그리 긍정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띠지에 빨간색으로 인쇄된 "치킨은 맛이 없다?"라는 말이 왠지 비위에 거슬리기도 했다.

거기에 첫 장에 나온 것은 내가 가장 애정 하는 "떡볶이!"

솔직한 말로 도대체 뭐라고 비평하는지 한번 보기나 해보자는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물론 읽을수록 화는 나지만 어느 정도 수궁할 수밖에 없는 비평들이 펼쳐졌다.

감정에 호소하는 것도 아니고, 무턱대고 비평하는 것도 아닌 그에 따라 적절한 이유와 논리가 있었으니 말이다.

물론 그 논리 중에는 정치적 논리 또한 들어있을 수밖에 없는 형편이니...

그가 비평하는 내용들은 맛에 대한 것도 있지만 붙여진 이름에 대한 것, 경제 논리에 대한 것 등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다. 떡볶이라는 이름이 틀렸다는 것(사실 우리가 좋아하는 떡볶이는 볶은 게 아니라 끓인 것이니 말이다.),

치킨의 맛은 사실 양념이나 튀김 맛이지 않느냐는 것(나도 치킨 좋아하는데... 사실 닭 자체의 고유 맛보다는 튀김이나 양념의 맛 때문인 것은 인정할 수밖에...) 등말이다.

물론 대놓고 한 음식에 대한 비평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유기농이나 한식과 세계화에 대한 이야기 우리 민족 교유의 음식에 대한 것 그리고 정치적인 이야기들 또한 각 주제별로 나와있다.

음식은 어떻게 신화가 되는가?라는 제목이 이 책 안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매 장마다 느낄 수 있다.

특히 음식을 신화화 되게 만드는 데 생각보다 큰 정치적 힘이 등장하는 것 또한 볼 수 있다.

(이 책은 정치가 아니라 음식 비평인데 정치논리가 생각보다 자주 등장한다. 물론 저자는 음식을 문화의 개념에서 이야기하고 있고, 문화(음식)가 정치보다 위의 논리라고 주장한다.)

개인적으로 정치성을 띤 책이나 이야기들은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

잘못하면 큰 싸움으로 번질 수 있는 논리들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갈수록 정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기에...)

그럼에도 저자가 이야기하는 비평들은(보수보다는 진보 쪽에 가까워 보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 진보도 아니고... 자신만의 색이 확실한 것 같다.), 묘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덕분에 그의 비평은 유쾌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덮어버릴 수 없는, 어느 정도 수궁이 가는 비평이었음은 인정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