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백을 버린 날, 새로운 삶이 시작됐다
최유리 지음 / 흐름출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자존감이 낮은 편이다.

몇몇 사건이 그런 원인을 제공했고, 내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어린 시절부터 내 안에는 '~를 하면'혹은 '~때문에'를 이루어야 내 가치가 증명된다는 생각이 꽤 깊이 자리 잡았던 것 같다.

덕분에 수능 점수가 기대 이하로 나왔을 때, 낮은 자존감 덕분에 완전 하향지원한 학교에 입학했을 때, 이력서를 집어넣은 곳마다 떨어졌을 때, 친구들과 학벌. 회사 등이 비교당했을 때...

그 어느 때보다 좌절하고 극단적인 생각도 많이 했던 것 같다.

나 역시 저자의 샤넬 백처럼 내 학벌, 내 직장, 내 연봉, 내 가족이 나를 인정하고 높여줄 동아줄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이 책의 저자 최유리의 책이 나에게 와닿은 것도 그런 이유에서 일 것이다.

물론 나는 명품족도 아니고, 명품 가방은커녕 명품이라 이야기하는 것은 하나도 없는 사람이다.

제목의 샤넬 백은 스스로를 대단한 것 같이 느끼게 해주는 매개체다.

명품 백, S대, 대기업 등이 바로 그 예 일 텐데 그런 마크나 로고가 마치 그 사람의 가치를 대변해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저자나 나뿐 아니라 우리 사회에 만연한 것 또한 사실이다.

타인에게 존경받고 싶고, 우쭐하고 싶고, 척하고 싶은 것의 내면에는 나 자신이 그런 지위나 로고 없이는 소중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 말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들 속에서 이 사실을 알았다. 그리고 자신의 진정한 행복을 위해 로고를 벗었다.

그리고 이야기한다. 나를 찾는 게 중요하다고...

내가 누구인 지를 아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 내가 입고 싶은 것, 내가 행복한 것을 찾는 삶이 로고를 찾아 사는 삶보다 훨씬 가치 있다고 이야기한다.

어쩌면 저자는 이미 가진 것(S대, 박사과정, 명품 백 등) 들이기에 쉽게 말하는 것은 아닐까 말할지도 모르겠다.

나 역시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그런 생각을 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그녀의 행보를 봤을 때 이 책의 내용이 뜬 소리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 또한 책을 읽기 시작하며 그녀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졌다.

그 "~척"할 수 있는 것들을 포기한 것에 후회하지 않는지 말이다.

그녀는 오히려 지금이 행복하다고 한다.

패션 힐러(패션+ 힐링, 누군가의 정체성 찾기와 정체성 입기를 돕는 사람이라는 뜻의 합성어)로 오늘도 당당히 살아갈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내 삶의 샤넬 백은 무엇일까?

나 또한 샤넬 백을 버리고, 나는 누구인가에 좀 더 집중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