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의 명언으로 보는 경제학 100개의 명언으로 보는 시리즈
댄 스미스 지음, 김민주.이엽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대학시절 전공 필수과목으로 경제학 관련 과목을 여러 차례 수강했었다.

교수님의 첫 마디가 아직도 내 기억에 남아있다.

전공 여부와 상관없이 경제는 살면서 필수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상식이기에 꼭 알아야 하는 수업이라는 말.

당시 경제학을 굳이 전공할 필요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던 것 같다.

막상 졸업 후 이론적으로는 접할 일이 많이 않았지만 하루에도 여러 번씩 "경제"라는 용어는 피부에 근접하게 들어왔고, 교수님의 말씀처럼 경제는 이미 상식에 들어선 지 오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오랜만에 이론적 영역을 만나게 되어서 반갑기도 했지만, 이 문장이 경제와 관련이 있다고? 싶은 문장도 상당수였다.

경제하면 왠지 수치가 들어가야 할 것 같고, 복잡하고 난해만 이론들이 줄줄이 튀어나와야 할 것 같은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전공자인 나 역시도 마찬가지로... 어쩌면 전공자라서 그럴지도...^^; )

특히 자본주의 하에서는 경제는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또한 세계가 하루 생활권 안으로 들어온 지금 시대에 경제는 우리나라 안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그동안 수차례 경험을 통해 주식시장 폭락과 함께 경제의 연쇄 붕괴를 경험하기도 했으니 말이다.

경제학은 어렵고, 수치만 가득하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은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경제학에 대한 어렵지 않은 설명과 함께, 경제학자가 아닌 사람들(예를 들자면, 반기문 전 UN 총장이나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처럼)의 목소리도 담겨있기 때문이다.

또한 앞에서 수차례 이야기했듯이, 경제는 이미 상식이기에 그 상식과 맞닿아 있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연도 순이기에, 동양의 노자부터 노암 촘스키에 이르기까지 많은 나라의 많은 인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뿐만 아니라 한 문장과 함께 그들의 생애나 그 이야기를 했던 상황들까지 함께 만나볼 수 있기에 한 권으로 100독을 하는 효과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들었다.

앨프리드 마셜의 이야기처럼 경제학은 이제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연구하는 학문이 되었다.

따분한 수치에서 벗어나 일상과 연결된 경제학을 만나볼 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