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어줄까? - JM북스
유키 슌 지음, 손지상 옮김 / 제우미디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의미심장하다.

"밀어줄까?" 그리고 누군가를 미는 듯한 여학생의 모습...

보통 누군가를 살해할 경우, 그에 대한 살"의"가 있게 마련이다.

아무 이유 없이 누군가를 살해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다.

요즘 묻지 마 살인이 많아지긴 했지만, 그 경우에도 자신의 신병을 비관하거나 사회나 누군가에 대한 불만이 쌓여서 저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말이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다 보면 그런 살"의" 없이도 살인을 할 수 있는 누군가가 등장한다.

비둘기의 잇따른 떼죽음에 대한 매체의 뉴스와 더불어 학교 조회 때도 비둘기 떼죽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타이라 잇페이와 그의 친구 토모야. 그리고 오랜 기간 등교거부를 했던 쿠자이 마유코.

그녀가 왜 오랫동안 등교거부를 해왔는지 궁금하기만 하다.

그리고 그녀에게 다시 가해진 왕따.

(이 책에는 그 왕따가 무엇보다 잔인하고 참 욱하게 그려지고 있다. 아마 왕따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인지라 더욱 그렇겠지만 말이다.)

얼마 후 같은 학교 출신인 류짱이 죽는다. 자살이라 이야기하지만 그 죽음을 목격한 토모야는 그날부터 등교를 거부하고 집안에 들여 박힌다. 그리고 토모야 외에는 딱히 친구가 없었던 잇페이는 하세켄이 주도한 일에 의해 왕따가 된다. 왕따가 되자 마유코가 왕따 속에서도 아무렇지 않은 듯 학교를 다니는 모습이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잇페이.

전에 죽었던 히로, 류짱에 이어 하세켄까지 죽음을 맞이하고, 그들의 죽음이 자살이 아닌 타살이라는 사실에 가까워지는 잇페이.

결국 등교한 다음 날 토모야까지 죽게 되자 잇페이는 토모야가 죽기 전에 보낸 라인 메시지를 통해 진실에 한발 더

가까워지는데...

책을 읽으면서 이지메라고 일컬어지는 집단따돌림(왕따)의 모습에 혀가 내둘렸다.

나 역시 학창시절 왕따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저 소설 속 이야기로 여겨지지만은 않았다.

작은 행동이라도 당사자에게는 치명적인 상처가 되는데, 소설 속 왕따는 너무 가혹하고 고통스러웠다.

책으로 읽는데도 식은땀이 나고 머리가 아플 정도였으니 말이다.

그리고 왕따와 게임...

책 마지막에 진한 그 한마디가 아직도 여운에 남는다.

그 어떤 책보다 소름 끼치고 그래서 더 무시무시했다.

아마 이 책은 왕따를 주도한 가해자 뿐 아니라 그 모든 것을 보면서도 그대로 방치하고 방관한 그들 또한

또 다른 류의 가해자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얼마 전 보았던 웹툰 단행본 "연의 편지"가 겹쳐져 보였던 것은 왕따라는 단어 때문일까?

아니면 둘의 결말이 너무나 다르기 때문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