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요리노트 -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요리사였다고?
레오나르도 다 빈치 지음, 김현철 옮김 / 노마드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오나르도 다빈치 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다.

명화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를 그린 화가.

그리고 많은 발명품을 만든 발명가 이자 천재.

그런 그가 요리를 했고, 요리에 상당히 큰 애정을 쏟아서 그림보다 요리에 몰두했다는 사실!

전혀 상상치 못한 대목이었다.

물론 이 책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요리 레시피북은 아니다.

또한 여기 등장하는 요리의 내용들에 대한 반감이 있을 수 있다는 것.

놀랄 수 있는 독자들을 위해 친절하게 예방주사(?)를 맞춰준 관계로 웬만한 것들에 대해서는

담담하게 읽으려고 노력했다.

(막상 끔찍한 요리들은 초반에 이미 그림과 같이 설명했기 때문에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말이다.)

우선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요리는 맛도 맛이지만 미적 감각을 살린 요리들이 상당했다.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좋다는 명제를 스스로 증명하고 싶었던 것일까?

아름답게 조각된 채소를 이용한 요리들에 대해 스스로 자부심을 상당히 가지고 있지만 당시 요리의 형태나

재료로 볼 때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의견은 힘을 얻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뭐든지 많이, 푸짐하게 그리고 지금의 눈으로는 부담스럽기만 한 재료들을 가지고 요리를 했기 때문에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요리는 그의 명성에 비해 차가운 대접을 받았던 것 같다.

거기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요리에서 청결과 함께 일손을 덜기 위한 기계를 만드는 데 상당한 힘을 들였다.

덕분에 그의 주방에는 각종 발명품들이 가득했다.

물론 같이 일하는 사람들은 그런 다빈치를 이해할 수 없었고, 실제로 다빈치가 준비한 연회는 실패로 돌아갔던 경우가 상당했다.

요리 실력보다는 그림 실력으로 더 후한 평가를 받았기에, 요리로 인한 감점(?)이 어느 정도 만회되었다고나 할까?

대놓고 요리 레시피로 활용하기에는 넣는 양이 정확하지 않다 보니(꼭 우리네 할머니들의 한 움큼, 적당히 이런 느낌이라고 할까?) 조금은 안타깝기도 하지만, 또 식재료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요리도구에 대한 설명도 있어서

요리에 상당한 애착이 있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역시 물론 괴짜 같은 면모 역시 십분 발휘하고 있지만 말이다.

놀라웠던 것은 스파게티를 발명한 사람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였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의 스파게티라는 이름보다 상당히 긴 스파고 만지아빌레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지만 말이다.

그 뜻 또한 특이하다. 먹을 수 있는 끈이라니...

물론 스파게티가 끈처럼 길긴 하고, 그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삼지창 모양의 포크까지 만들어냈던 걸 보면 역시 천재라는 명성은 그냥 붙여지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지금 태어났다면, 다빈치는 과연 어떤 셰프의 모습이 되었을까?

그의 책을 읽으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도 책을 읽으며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즐거움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