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품정리사 - 연꽃 죽음의 비밀
정명섭 지음 / 한겨레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시대와 추리가 만났다.

때는 조선 정조. 동부승지였다가 역모 혐의로 의심을 받던 아버지를 화재로 잃은 주인공 화연.

아버지의 죽음이 누군가에 의한 살해라고 믿는 화연은 포도청을 찾아가 계속적인 조사를 요구하지만,

화연의 답답한 마음만큼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아버지 사건을 담당하는 포교 완희를 만나 재수사를 요구하지만 완희는 대답이 없고 미적거리기만 한다.

한편, 어머니는 친정인 과천으로 내려가고 화연은 몸종 곱분과 한양에 남아 아버지 사건을 파헤치고자 한다.

완희를 찾아간 화연에게 아버지에 관한 기록을 보는 대신, 여인들의 유품정리사 일을 제안받는 화연.

그녀들의 유품을 정리하면서 죽음에 얽힌 사실에 근접하는 화연.

그리고 그 죽음을 풀어가면서 아버지 죽음에 얽힌 사실에 점점 더 접근해 가는데...

김명민 주연의 조선 명탐정 여성판이라고 할까?

물론 화연은 확실한 목적이 있었지만 말이다.

아버지 덕분에 봤던 많은 책 때문에 관련된 지식도 있었고, 호기심과 불의를 보고 그냥 지나치지 않는 의협심과 어떤 상황에서도 당당하고 두려움 없는 성격 또한 지니고 있었다.

유품정리를 하는 일을 맡았지만 사실은 탐정이기도 하다.

자살이라고 이야기하는 사건들의 실체를 보며 그녀들의 죽음에 얽힌 사실을 찾아가기

 때문이다.

그 안에서 그녀들의 삶을 통해 여성에게만 유난히 가혹했던 당시 상황들을 만나게 되었다.

물론 조선이라는 당시 사회의 분위기가 여성과 노비에 대해서는 더욱 가혹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말이다.

조금 도톰한 책이지만 상당히 재미있었다.

그림 하나 없는 글로만 이루어진 책이지만,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말을 상상하며 읽으니 꼭 영상이 지원되는 느낌이 들었다. 특히 화연이 진실에 점점 가까워질 때 그 짜릿함이란 역시 추리소설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인 바람이라면 후속작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고, 영상화되어도(단막극이나 영화 같은...) 좋을 것 같다.

이 또한 페미니즘이라고 이야기될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당시나 지금이나 여성의 처우는 그리 많이 달라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은 씁쓸했다.

그럼에도 화연의 용기 그리고 무심한 듯 화연 주위를 돌며 도와주는 완희.

추리+ 애정+ 시대극이 적절히 잘 섞인 재미있는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