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 - 죽음과 죽어감에 관한 실질적 조언
샐리 티스데일 지음, 박미경 옮김 / 비잉(Being)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그대로다.

인생의 마지막 순간이 지나면 우리에게는 죽음이라는 단어가 붙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름 앞에 "고(故)"라는 글자가 붙는다.

며칠 전 중견 연기자가 자살을 한 사건이 있었다. 우울증이었다고 하는데, 그녀는 개봉을 앞둔 영화도 있었고, 다음 날 출연하기로 한 연극 무대도 앞두고 있었다.

죽음이 삶 위로 덮이는 순간 더 이상 그 사람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 된다.

아마 죽음이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두려운 단어일 것이다.

한편, 누구나 죽지만 나이가 어릴수록 그 단어가 주는 부담감이나 두려움이 적어도 당장은 나의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 책의 소개 글 한 줄이 참 마음에 깊이 와닿았다.

죽음은 절대 IF 가 아니다 그것은 WHEN이다.

그렇다. 죽음은 누구도 비껴갈 수 없다.

하지만 죽음은 언제나 두렵다. 분위기적인 것도 있고, 경험해보지 않은 미래라는 것도,

막연한 두려움이나 죽음 이후의 일들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존재하지만 어느 것도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나 역시 어린 시절부터 죽음에 대한 무서움이 병적이었다.

동네에서 상(喪)이 나면 장례가 끝날 때까지 잠도 못 잤고, 밥도 못 먹었다.

지금이야 장례식장 혹은 병원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노란색 큰 등을 문 앞에 걸어놓고 집에서 장례를 치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아마 내가 처음 경험한 죽음에 대한 기억이 어린 기억에(내 최초의 기억-시신을 본-은 초등학교 1학년이었다.) 충격적이어서 그런지 죽음은 나이가 든 지금까지도 두려움과 무서움을 동반한다.

이 책 역시 그 죽음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기록되어있다.

요즘 한참 이슈가 되는 연명치료나 존엄사에 대한 부분도 있고, 죽음에 이르는 단계(죽어감, 죽음)에 대한 설명도 있다. 물론 시신에 대한 이야기나 애도에 대한 이야기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저자는 직업적으로 죽음을 자주 목도한다. 그럼에도 죽음은 절대로 익숙해지지 않는다.

특히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일수록 그(녀)의 죽음을 인정한다는 것은 정말 고통스럽다.

그럼에도 저자는 이야기한다.

객관적으로 죽음을 이야기하고, 이런 단계를 거친다는 지식적 이야기와 함께 나의 죽음(그리고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에 대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한다.

또한 결혼이나 삶의 계획처럼 나의 죽음이 어떤 모습이었으면에 대한 이야기도 전한다.

물론 죽음과 가까이 있는 연명치료나 장기기증 혹은 조력사(존엄사)에 대한 이야기도 다루고 있다.

특이점이라면 작가가 불교도라서 그런지 관점 자체가 불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 꽤 되었다.

죽음은 쉽지 않다. 하지만 죽음은 누구도 피할 수 없다. 누구나 무조건 겪어야 할 부분이다.

단지, 그때가 언제일지 알 수 없지만 말이다.

많이 무거운 주제임에도 꼭 필요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죽음에 대해 한번 즈음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