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 지니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유정 작가의 책을 우연한 기회에 몇 권 보게 되었다.

원하는 장르는 아니었지만, 그동안 만난 작품들은 좀 극단적이고 잔인한 면도 가지고 있어서  이번 책은 어떨까 싶었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동안의 장르와는 거리가 좀 있다.

잔인하지도, 무섭지도 않다.

그리고 생각지 못한 내용이 가득 담겨 있었다.

보노보라는 동물을 처음 알게 되기도 했고, 사육사의 이야기도 접할 수 있었다.

그리고 보노보의 눈으로 본 인간의 모습과 반대로 인간의 생각으로 본 보노보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이 책에는 김민주, 이진이, 그리고 보노보 지니가 등장한다.

민주와 진이의 시각에서 본 이야기가 번갈아 가면서 등장하고 둘 사이에 아니 셋 사이에 있었던 이야기가 겹쳐지면서 펼쳐진다.

그리고 내 예상대로 진이와 지니의 이야기가 가장 큰 주제가 된다.

이 책을 덮은 지금까지도 어떻게 진이가 지니 속에 들어가게 된 것인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그랬기에 지니는 다시금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또한 아무 쓸모없이 보였던 김민주.

사회에서 방치되고 어쩌면 폐기 처리를 앞두고 있는 젊은이인 김민주 덕분에 진이와 지니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었다.

무의미하다고 생각되었던 그의 귀 덕분에 진이도 지니도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엄마의 죽음 이후로 삶에 대한 희망을 잃은 진이.

그리고 보노보를 구하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모든 것을 포기하고 떠나기 전 날 사고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진이.

조금은 특이한 주제이자, 판타지적 요소를 갖추고 있어서 실제성이 없어 보이지만 그 안에 숨겨진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또 다른 여운과 울림을 경험하게 되었다.

 

진이의 선택과 그를 도운 민주의 선택.

그들의 선택이 과연 옳은 것이었을까 나 역시 많은 생각을 했다.

또한 결국은 내가 바라던 결말이 있지 않을까 내심 기대를 하기도 했다.

어쩌면 시간이 더 지나면 그들의 선택에 나 역시 공감할지도 모르겠다.

아직은 아니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