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심리학 - 힘겨운 세상에 도움이 되는 심리 테라피
김병수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들어 심리학 관련 책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 같다.

수요가 공급을 일으킨다는 경제학 개념이 떠오르는 걸 보면, 그만큼 살기 힘든 시대 가운데 살고 있다는  반증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심리학은 원래 어렵지만, 인간의 심리는 참 재미있다는 심리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떠올랐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소설책만큼이나 재미있게 읽었다.

아마도 공감되는 우리의 이야기가 책 속에 가득 펼쳐져 있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공감이라는 말을 쓰게 된 이유는, 점잖은 척하지 않는 책이기 때문이다.

첫 번째 이야기가 돈이라는 것.

인생에서 돈이 제일은 아니지만, 돈이 주는 행복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사랑만 가지고는 살 수 없다는 것은 결혼해서 살아본 누구라도 느끼는 사실 아닌가?

그럼에도 돈은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입 밖에 안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남의 이목을 생각하는 마음 때문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눈물에 대한 이야기 또한 공감이 많이 되었다.

나는 어린시절 부터 울보로 소문이 나있었기에, 다른사람보다 눈물에 대한 공감능력이 있는 편이다.

(이성적이고자 노력하지만 감성적인 사람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눈물을 흘리는 것이 창피하고 어른이 해서는 안되는 행동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눈물을 참는 연습을 할 때가 종종 있었다.

그런데 책에 나오는 눈물에 대한 부분은 그런 내게 용기를 주었다.

우는 것이, 눈물을 흘리는 것이 비정상적인것도 잘못된 것도 아니라고 말이다.

오히려 눈물을 흘리는 사람이 건강하다는 저자의 한줄에 나 또한 용기를 얻었다.

그뿐 아니라 졸혼에 대한 이야기나 눈물, 유명인들의 자살과 베르테르효과 등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요즘의 이야기들을 심리학과 함께 풀어내고 있어서 그런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되었다.

또한 욜로, 탕진 잼 등의 용어를 바탕으로 현시대를 풀어가는 내용 중 돈을 소비하는 것도 개인의 성향에 따라 어떻게 쓰는 것이 더 가치 있는 제 이야기하는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참 아이러니하다.

유쾌하게, 행복하게 살아간다고 떠벌리지만 그만큼 속이 곪고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 세대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그래서 이상한 나라에 살고 있는 것 같다.

왜 저자가 이 제목을 택했는지 비로소 이해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