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 서커스 - 2,000년을 견뎌낸 로마 유산의 증언
나카가와 요시타카 지음, 임해성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라는 나라의 이름은 참 많이 들었는데, 막상 아는 것은 몇 개의 유적지 밖에는 기억나는 게 없다.

그토록 오래 세계를 지배한 로마.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말을 남긴 로마라는 나라. 특히 토목과 건축의 관점에서 로마를 바라볼 수 있는 책이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로마 하면 떠오르는 몇 개의 장소가 있다.

제일 먼저 떠오른 것이 콜로세움이었다. 2천 년 가까이 된 유적임에도, 현재 건축과 비교해 뒤떨어지지 않는 그 원형 경기장.

내가 로마에 대해 아는 것은 콜로세움에 그림 정도가 전부였다.

하지만 이 책에는 그 외에도 정말 많은 유적과 건축을 가지고 있었다.

 

우선은 제목인 빵과 서커스와 로마는 무슨 관련이 있었을까?

여기서 말하는 빵과 서커스는 로마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였다.

우선 빵은 밀을 말하는 것인데, 로마시대 무료 배식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에 상당히 놀랐다.

빵과 함께 로마는 여가나 휴식공간을 거의 무상으로 제공한다.

우선 로마시대의 대규모의 욕장(목욕탕) 시설을 들 수 있는데, 규모가 엄청나다.

냉. 온탕뿐 아니라 사우나나 운동할 수 있는 곳, 도서관까지 갖추어져 있었는데, 이용료는 거의 무상이었다.

뿐만 아니라 검투사의 경기나 공연예술을 관람할 수 있는 극장에 이르기까지 로마의 유산은 실로 막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물론 그 안에는 정치적 의도가 다분히 깔려있지만 말이다.

지금이나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불만이 속출한 시민들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음식과 여가를 제공해주면 된다는 의식이 있었던 것 같다.

제목에 대한 가장 큰 궁금증이 풀린 이후 궁금증이 생겼다.

로마의 패망이 향락에 찌들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과연 근거 있는 이야기인가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저자는 이야기한다. 로마는 시작 시기부터 향락과 오락 등을 좋아하는 나라였다는 것.

단지 그 이유 때문에 로마가 무너지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문화와 예술을 좋아하는(로마는 철학자나 도서관도 많은 나라였다.) 로마인들이 잔혹한 검투사의 경기를 즐긴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은 다분히 변태적인 요소를 온 시민이 가지고 있었던 것일까?

그들이 오락이나 쾌락을 사랑하는 사람들이었음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에 앞서 그들은 죽음에 대해서 조차 가벼운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개인의 손해는 공공의 안위로 보상받는다는 의식 또한 있었다.

한 명의 죽음이 다수에게 즐거움을 준다면 당연히 그만한 가치를 가진다는 그들의 의식 덕분에 

 그런 잔인한 경기가 계속될 수 있었던 것이다.

방대한 역사와 지리 그리고 문화를 자랑하는 로마를 이 한 권의 책에 담는다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상적이고 거시적으로 알고 있던 로마를 좀 더 전문적이고 미시적으로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로마는 팔 수록 더 깊어지는 문화를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나라였다는 사실 또한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모든 길을 로마로 통한다! 이 말은 거저 나온 말이 아니었다.

당시의 문화와 예술 그리고 토목과 건축 모든 분야에서 로마는 고대국가였음에도 현재보다

 더 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기술력이 현재로 전해지지 못한 것이 마냥 아쉽기도 하다.

이 책 덕분에 로마로의 여행이 한 결 즐겁고 의미 깊었다.

로마의 건축과 토목 그리고 그들의 문화에 대한 좋은 안내서였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