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 - 슈필라움의 심리학
김정운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정운 교수는 참 괴짜다. 그의 책에는 그런 모습이 여실히 드러나 있다.

덕분에 그의 책은 참 재미있으면서, 나름의 무게도 가지고 있다.

내가 처음 김정운 교수의 책을 접한 게... 제목도 특이한 "남자의 물건"이라는 책이었다.

제목처럼 우리나라의 나름 유명한 사람들이 애장하는 물건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너무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 후로 그의 책이 나오면 꼭 한번 읽어보는 버릇이 생겼다.

그는 참 특이한 사람이다.

교수직을 버리고(?) 일본으로 혼자 유학을 가서 그림을 배웠다. 유학기의 외로움에 대한 내용이 "가끔은 격하게 외로워야 한다"에 여실히 드러나 있다. 그리고의 삶이 궁금했는데, 이번 책에서 자신의 근황을  이야기한다.

여수의 작은 섬의 미역 창고를 구입해서 미역 창고(美力創考-아름다움의 힘으로 창조적 사고를 한다)라는 이름의 작업실을 만들었다. 그리고 거기서 그림을 그리고 있다.

 

보통이 사람들이라면 그냥 안주하는 삶을 택하는 게 일반적인데, 저자는 참 특이하다.

물론 자신이 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한 의지가 있기에 가능한 일이지만 말이다.

(아마도 나중에 후회 없는 삶을 살지 않기 위한 의지이자 나중에 저자는 한없이 죽을 수 있겠다 싶다.)

 

개인적으로 실력 있는 학자는 어려운 글을 쉽게 쓸 수 있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저자의 글은 참 재미있다. 쉬운 내용도 어렵게(잘난척하듯이) 쓰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저자는 첫 접근과 마지막 정리를 유쾌하고 재미있게 한다.

덕분에 부담 없이 책을 읽기 시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중반부에는 생각할만한 이야기를 숨겨놓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다시금 유쾌하게 마무리를 한다.

대부분의 이야기가 본인의 경험담이지만 말이다. 그래서 더 솔직하게 글을 쓸 수 있는 건 아닐까?

 

한번 즈음 생각해볼 만한, 그리고 고민 중에 있는 인간의 심기 곳곳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서

그런지, 공감 가는 것도 재미있었던 것도, 때론 너무 확대해석하는 건 아닌가 싶은 것도 있었다.

아마 심리학자면서 문화에 관심이 많은 학자라서 그런 것일까?

단지 심리뿐 아니라 문화나 사회적 관점이 같이 연결해서 이야기가 되다 보니 더 깊은 생각을 이끌어가는 주제도 덕분에 여러 개 있었던 것 같다.

 

그중 제일 기억에 남았던 하나를 이야기하자면...

걱정에 대한 이야기였다. 요즘 내가 걱정이 많아서 유난히 이 부분이 기억에 남기도 했겠지만

말이다.

저자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야기한다.

걱정은 구체적으로 개념화되어야 한다. 그래야 불안함이 덜 하다.

정리되지 않은 걱정은 불안을 가중시킬 뿐이다.

이 글을 읽으면서 든 생각이라면...^^

아마 걱정을 차곡차곡 개념화하고 정리하다 보면 그 걱정 할 시간이 아까워서라도 걱정이 저만치 달아나거나, 그 시간이 지나면 걱정이 사라지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재미있지만 깊이 있는 글과 저자의 오리가슴 낙인이 그려진(?) 작품 그리고 여수의 풍경이 담긴 사진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유쾌하고 특이하지만 꼭 한번 읽어볼 만한 책이었다.

아직 김정운 교수의 책을 만나보지 못했다면, 강하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