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랑을 배회하는 양떼와 그 포식자들
임성순 지음 / 은행나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임성순 작가의 단편소설 6작품을 모은 단편 모음집이다.

그중 한 작품의 제목이 책의 제목이 되었다.

근데 제목이 엄청 특이하다.

양떼와 포식자가 회랑을 배회하다니... 양 떼는 풀밭을 배회해야 하는 것 아닌가?

역시 제목만큼이나 특이한 내용의 작품들이 펼쳐져 있다.

왜 이 제목을 달고 있을까 싶었는데, 책 제목과 같은 소설은 정말 상상 초월의 이야기가 펼쳐져 있었다.

여러 번 읽었는데 사실 마지막 장면은 좀 이해가 안 되기도 했지만...^^;;

소설의 내용 중에 어디서 많이 본 듯한(하지만 대놓고 드러나지 않는) 내용들이 흡수되어 있다.

가령 우리 사회의 문제적 모습들이나(간호사 임신 순번제, 육아휴직, 회사 내 갑질, 그림 재테크 등) 사고(삼풍백화점 붕괴)가 떠오르는 작품도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몰입도가 상당했던 것 같다.

특히나 어린 시절 뉴스에서 봤던 삼풍백화점 붕괴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소름 끼치도록 집중해서 읽었던 것 같다.

실제 저런 일이 있었던 것인지(작가의 말에서는 기사 한 줄을 모티프로 삼아서 소설을 썼다고 한다.), 실제라면 정말 피눈물을 흘렸겠다 싶은 내용들이 펼쳐져 있었다.

주인공이 찾은 그 하얀 손에서 누나도 자신의 삶도 그리고 우리의 썩은 모습도 무심하게 터져 나오는 장면은 정말 압권이었어 것 같다.

물론 삼풍 사건은 이미 20년도 더 지난 일이다.

그럼에도 아직까지도 그 모습은 현재진행형이다.

세월이 흘렀지만 어느 것 하나 변하지 않은 우리의 민낯을 너무 대놓고 드러내서 읽는 내내 눈물이 났다.

아마도 실제 사건을 가지고 글을 써서 더 와닿았던 것 같다.

작품 하나하나가 단편이라서 그런지, 서로 안의 유기적 관계는 없지만 그럼에도 한 권으로 묶인 것이 이해가 가는 이유는 모든 작품이 우리 사회와 너무나 닮은 모습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리라...

어느 곳이든 우리의 부조리와 문제가 꼭 껌처럼 달라붙어 있었기에 피할 수 없다고 할까?

처음 접하는 작가의 소설이었는데 특유의 묘사와 서사가 흥미로웠다.

특히 작가의 말을 읽으면서 소설 못지않은 재미를 느꼈다면...^^(왜 젊은 작가 상을 수상했을까가 단번에 풀렸다.)

마지막까지 너무나 솔직한(?) 작가의 말 또한 참 재미있었다.

공상과학 같은 이야기(일부 작품)에 우리 사회의 모습을 덧입힌다는 것.

예상치 못한 내용 전개에 당황스럽지만 또 따라가다 보면 나도 모르게 몰입할 수 있다는 것.

이 책 곳곳에 숨어있는 그러한 요소들을 발견하면서 읽는다면 가독이 배가 될 것 같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