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악보대로 살면 돼 - 모난 지휘자가 들려주는 관계의 템포와 리듬
김진수 지음 / 더난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꽤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 음악을 접하며 살고 있다.

작년까지 작지만 아이들 합창단에 지휘를 20년 가까이하기도 했고, 역시 25년 가까이 피아노

반주자로 활동을 하고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사실 많은 반성이 되었다.

나는 지극히 음악의 테크닉이나 노래만을 가르쳐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틀린 음을 내는 아이에게 악보 상의 음을 내도록 알려주는 정도의 역할만을 하는 지휘자였던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지휘자와 강연을 하고 있다.

소위 말하는 유학파도 아니고, 대단한 학벌을 가진 사람도 아니었다.

하지만 그의 책에는 깊은 울림이 있었고, 덕분에 다시금 나를 돌아보게 하는 글이었다.

 나는 그동안 음악은 조화라는 사실을 이론으로만 알고 있었던 듯하다.

아이들의 목소리를 한 음으로 만드는 것에만 집중했었지 한 아이 고유의 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았던 것 같다.

물론 짧은 시간 동안 매주 새로운 노래를 배워야 하고, 아이들 특유의 짧은 집중력도 한몫을 하긴

했겠지만 내 마음속에 어울림이나 화합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지 않았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음악에도 개개인의 개성을 잘 다독이고 합하여 최상의 하모니를 만들어 내는 것이 삶과 음악의 공통점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 조화를 가장 잘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지휘자와 리더의 역량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것은 대단한 학벌이나 백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물론 삶의 기술이나 지식도 필요하겠지만, 어떤 마음으로 어떤 생각으로 임하느냐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그리고 모난 모습에 대한 이야기.

주변에 음악을 전공한 친구들이 여럿 있는데, 제일 예민한 아이가 현악 그중에서도 바이올린을 하는 친구였다.

바이올린이 그 아이를 예민하게 만든 것인지, 아니면 예민한 성격이 바이올린이랑 잘 맞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서 그 아이와 바이올린이 잘 어울리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나 역시 그 아이만큼 예민하고 까칠한 성격을 가졌다. 덕분의 나의 학창시절을 힘든 시기도 꽤 많았던 것 같다.

저자 역시 그런 모난 성격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그 역시 모난 모습을 스스로 방어하기 위해 상대에게 상처 주는 말과 행동을 하기도 했다고 고백한다.

또한 그 모난 모습 때문에 상대의 이야기를 곡해해서 듣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저자는 음악을 하면서 그런 모난 부분이 많이 유해진 것 같다고 했다.

물론 아직도 모난 모습이 수시로 올라오지만 말이다.

글에 많이 공감을 했다. 나 역시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에 말이다.

 

음악의 위로, 글의 위로를 동시에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