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 플랫폼을 뛰어넘는 궁극의 비즈니스 솔루션
티엔 추오.게이브 와이저트 지음, 박선령 옮김 / 부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이 진화하고 있다. 아니 바뀌고 있다는 말이 더 맞는 말인 것 같다.

2000년도에 포천이 선정한 500대 기업 가운데 절반 이상이 사라지고 없다.

그리고 그때는 없었던 신생기업들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도대체 근 20년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길래 반 이상의 기업이 도태하고 만 것일까?

저자는 구독 경제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조금은 낯설 수 있는 단어인데, 구독+ 경제가 합쳐진 이 단어는 쉽게 말하자면 제품을 만들고, 구매하는 제품 경제 혹은 유통경제를 넘어서

신문을 구독하듯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공급받는 경제생활을 의미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예전에는 차를 직접 구매해서 타던 것이, 요즘은 렌털을 해서 많이 탄다.

이것도 구독 경제의 예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구독 경제가 등장하고, 그런 기업들이 소위 잘 나가게 된 이유는 무엇이고, 이들의 강점은 무엇일까?

구독 경제를 지향하는 업체들은 지극히 "고객중심"으로 사고한다.

과거에 기업들은 필요로 하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기 보다 물건을 먼저 만들고 나서 판매처를 생각하는 경향이 컸다.

또한 서비스 자체를 고객보다는 본인들(기업)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이었다.

하지만 요즘 뜨는 기업들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에 방점을 둔다.

그리고 고객이 자주 찾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해주거나 선택하기 쉽게 편집해서 안내하기도 한다.

과거에 갇혀서, 과거에 일했던 방식을 버리지 못하고 바뀌지 못하는 기업들(획일화, 고립된 생각)은 결국 도태하고 마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여러 기업들의 생과 사의 실 례를 통해 구독 경제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한 챕터를 할애해 마케팅과 판매, 재무 등과 같이 구독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경영의 방법들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물론 저자가 외국인인지라 실제 예 자체가 미국의 예가 많고, 조금은 익숙하지 않은 기업들이 등장해서 사실 좀 어려운 감이 있었다.

그럼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영을 위해서 꼭 필요한 내용들을 세심하게 담고 있다.

구독 경제에 대해, 새로운 문화로 변화를 원하는 기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