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세가 되기 전에 꼭 읽어야 몇권의 책을 언급한다면 단연 데미안이 그 안에 속할 것이다. 물론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폭풍의 언덕' 역시 같은 범주에 포함해야 할 것이다. 애써 작가가 데미안을 통하여 말하려는 것들을 서술하는 것은 큰 의미는 없어보인다. 워낙 널리 읽히고 있으며 데미안을 읽지 않은 사람들 마저도 이 책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헤세의 데미안을 처음 읽었을 때의 충격적인 느낌을 리뷰로 적고싶을 뿐이다. 성장을 멈추지 않는 청소년들은 파란 만장한 일련의 사건들을 경험하며 이들은 또한 필연적인 과정이다. 늘 새로운 또다른 무엇인가를 만나고 갈등하며 또 그렇게 극복하고 성장해간다. 

처음 데미안을 읽었을 때의 그 충격적인 느낌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헷세의 통찰력이라고 말해야 할까 그의 유동적인 정서이입이라고 말해야할까...성인이 되어버린 헤세의 생각은 청소년의 정서와 갈등을 그 어느 작가보다 더 세밀하고 촘촘하게 전달된다. 극세묘사라는 표현이 어쩌면 어울 릴 듯 하다. 마치 나의 생각을 헤세에게 모두 판독당한 듯한 충격...바로 그것이었다. 

 도대체 헤세라는 사람은 누구이길래 이토록 나의 생각을 현미경으로 잡아내듯 하는 것일까.. 한치의 오차도없이 나를 정확하게 잡아내는 헤세...그 앞에서 나는 나의 모든 비밀들을 드러내는 듯한 허탈감과 놀라움을 동시에 느낄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나의 가슴과 손은 그렇게 떨리고 있었다. 도저히 밝힐 수 없는 나의 비밀들을 남김없이 털어가버린 작가... 헤세에게 모든걸 털렸다!!! 아..헤세는 청소년들의 마음을 훔쳐버린 털이범^  소름 돗는 작가이다..머리가 쭈삣선다...

  청소년은 아직 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건들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경험이 부족한 상태의 불안정한 성장점에 서있는 것이다. 소통은 제한적이며 그 활로는 협소하다.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는 없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그 누구에게도 쉽게 노출시킬 수 없는 사고와 일련의 사건들... 스스로 자구책을 구해보지만 여의치 못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의 사고와 심리적 충돌은 불기파히다.   

헤세는 그러한 모든 것은 이해하고 있다고 말하는 듯 하다. 그렇다. 헤세는 이런 갈등과 딜레마속에 같혀버린 나에게 탈출구이며 활로가 되어준다. 이제는 헤세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비록 들키고싶지 않은 나의 비밀들을 남김없이 털어가벼렸지만 그러므로 이제는 나를 알아 줄 수 있는 유일한 존재가 되어있는 헤세...우리는 싱클레어와 데미안의 만남에서 그렇게 헤세를 느낄 수 있다.

나는 그 어떤 이보다 헤세를 만난 것을 다행으로 여긴다. 헤세는 나의 친구이며 나를 이해해주는 유일한 존재이니까... 청소년기에 데미안을 읽었던 것은 이제는 청소년이 아닌 지금 다시 그를 만나고 싶도록한다... 청소년기에 데미안을 읽은 사람들은 지금의 나처럼 더이상 청소년이 아닌 때가되어 다시 그를 만나고 싶어할 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