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2번 & 차이코프스키 : 피아노 협주곡 1번 - 이 한 장의 명반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외 작곡, 카라얀 (Herber / 유니버설(Universal) / 200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사람은 거장이다. 리히테르는 피아노의, 가라얀은 지휘의....이 두 거장이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에서 만나 녹음을 남겼다.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은 널리 애청되는 음반 중의 음반이다. 1악장 첫 악구부터 피아노의 강렬하면서도 분명한 타건과 오케스트라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렬한 포스가 연주를 빼어나면서도 아름답게 하기 때문이다. 언제나 호감을 주는 아르헤리치 여사께서 아바도와 함께한 녹음반과 위 녹음반은 언제나 애착이 간다.  리히테르의 피아니즘은 그 명성이 워낙 높고, 카라얀은 클래식을 애청하지 않는 분들도 그 명성을 들어봤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분이지 싶다..

아르헤리치와 아바도의 녹음이 1악장의 도입부에서 상쾌하고도 중량감이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면 라히테르와 카라얀의 연주는 느낌은 '중량감'과 '공격적'이라 표현하면 어떨지 모르겠다. 더우기 3장의 클라이막스에서 두사람이 들려주는 용호상박의 치열함은 마치 호랑이 두마리의 다툼을 상기시킬 정도이다. 몰아치는 격렬함을 선호하는 애호가들에게는 아마도 아주 만족스러운 음반일 것이다.  

 카라얀의 연주가 주는 격렬함은 연주를 앞도하려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한다. 마치 자신이 이 연주의 보스다 라고 선언하듯이 말이다. 그러나 리히테르의 건반은 이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듯한 태도이다. 결과적으로 서로 물러서려 하지 않는 듯한 인상을 전해주기에 충분하다. 그리하여 처음 이 음반을 들을 때는 이러다가 연주의 완성도를 저하시키지 않을까 불안감을 주었던 기억이 생생하다. 그러나 그러한 염려는 기우였다.  

 연주를 끝까지 듣고나면 그런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있는 결과물임을 확인 할 수 있다. 그 다음 부터는 그런 불안감에서 자유롭게 그들의 연주를 즐길 수 있다. 두 사람은 자신들이 할 수 있는 혼신의 힘을 다하여 연주했다는 새로운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나는 이 음반을 들을 때마다 그 치열함의 한가운데에 서있는 느낌이다. 불꽃이 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두사람의 연주는 영원히 명연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그러나 두사람이 처음 나에게 주었던 불안감으로 인해 별점은 4개를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