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명화 비밀 2 - 성서 상징
사라 카 곰.제니퍼 스피크 지음, 신윤경 옮김 / 생각의나무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사실 나는 성서에는 무지랭이다.  

왜냐면 성당이나 교회에 나가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림에 깊은 관심을 가진 나는 신화의 상징을 읽은 후로는 성서의 상징에도 역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 야곱이 하늘에서 내려온 사자와 씨름하는 장면이 나온다. 

하나님의 사자를 씨름으로 이기는 야곱...이 장면을 포착하여 설명한 성서의 그림은 나에게 정녕 감동적이지 않을 수 없었다. 하느님을 이기다니....  

 아마도 야곱에게 무엇인가를 알리려 하셨을 게다.....왜냐면 야곱이 하느님께 씨름을 하자고 덤빌 수는 없는 일 아닌가...그렇다면 하느님께서 야곱에게 씨름을 하자고 청하신 것일 것이고, 그에 마땅한 이유가 있었을 것인데.... 나는 성서에 무지랭이 인지라 그 이상을 추측 해 낼 수는 없다... 

그러나 나에게 이런 추측이라도 하도록 해준 것이 바로 성서 신화이다... 그 후로 유대인은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받았다고 한다. '이스라엘'은 '하느님과 씨름하여 이긴자'라는 뜻이라고 책은 쓰고있다. 성서 상징을 읽고 알게되었다...아 너무 무식했다... 

위의 내 경우처럼, 성서를 그림으로 읽다보면 그 내용이 더욱 새롭게 와닿을 뿐 아니라 그 그림들을 통하여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그림이니 감상을 하게되고, 감상을 하다보면 그 장면을 더욱 깊이 생각하게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넘는 장면이 생생하게 표현되어있다. 아마도 읽는 사람은 그 장면에서 예수님의 아픔을 함께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 뿐 아니라 동정녀 마리아와 예수의 제자들이 다양한 그림으로 그려져 있다.  

비록 기독교를 신앙으로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라도 읽고 보며 그 가치를 몇 배로 보상 받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왜냐면 그림을 통하여 상징하고자  하는 상징성을 배우게되고, 우리의 안목은 그 전보다 훨씬 높아져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신앙을 가진 분이라면 더더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