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벨리의 양자역학 이야기 <Helgoland>를 번역한 <나 없이는 존재하지 않는 세상>이 출간됐다. 세어보면 국내에 번역된 그의 여섯 번째 책이니, 나름 그의 생각이 잘 알려졌다고 볼 수 있겠다. 각각의 책은 비교적 짧지만, 아름답고 유려한 문장은 일반인들이 (그리고 물리학자들이?) 그의 생각에 빠져들게 만든다. 이 책은 그가 생각하는 양자역학 해석과 세상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이다. 


양자역학은 세상의 본질이 물질과 실체가 아니라 '관계'임을 우리에게 알려준다고 그는 믿는다. 불교에서 비슷한 관점을 표했던 인도의 나가르주나(龍樹, 2~3세기 인물)에 관해 언급하는 부분을 옮겨 놓는다. 


  나가르주나 사상의 매력은 현대 물리학의 문제를 넘어섭니다... 그것은 고전적 철학이든 현대의 철학이든 최고의 서양 철학과 공명합니다. 흄의 급진적 회의주의와도, 잘못 제기된 질문의 가면을 벗기는 비트겐슈타인의 사상과도 공명합니다. 그러나 나가르주나는, 많은 철학들이 잘못된 출발점을 가정하는 바람에 결국에는 설득력이 없게 되는 그런 함정에 빠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는 실재와 그것의 복잡성과 이해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궁극적인 토대를 찾겠다는 개념적 함정에 우리가 빠지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나가르주나의 주장은 형이상학적으로 과도하지 않으며, 냉철합니다. 그는 모든 것의 궁극적 토대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은, 그저 말이 되지 않는 질문일 수 있음을 받아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탐구의 가능성이 닫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게 되죠. 나가르주나는 세상의 실재성을 부정하는 허무주의자도 아니고, 실재에 대해 아무것도 알 수 없다고 말하는 회의론자도 아닙니다. 현상의 세계는 우리가 탐구하면 할수록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세계입니다. 우리는 세계의 일반적인 특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상호의존성과 우연성의 세계이지, 어떤 '절대적인 것'으로부터 도출해낼 수 있는 세계가 아닙니다. (181~182 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