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주식회사
잭 런던 지음, 한원희 옮김 / 문학동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잭 런던 문학을 연구한 전공자는 아니지만, 자극적인 드라마나 영화 제목 같은 책 제목이 낯설고 그만큼 궁금했다. 더구나 이야기 개요를 다른 작가에게 사서 원고를 쓰다 마무리를 못하고, 또 다른 작가가 완결한 작품이라니 탄생자체도 신기했다.



 

책을 펼치지 종이 화약이 터지는 도입부터 잘 읽히는 편집과 프린트까지 이야기는 술술 읽힌다. 그런데 흥미진진한 암살사건들이 이어지는 내용이 전혀 아니다. 대화가 많은 희곡과도 같은 이 작품은 소설의 착장을 한 사상논쟁서 같다. 켄 로치 감독의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이 영화의 모습을 한 아나키즘 논쟁 다큐 같았던 것처럼.

 

이 조직은 인간의 정신이 만들 수 있는 가장 완벽한 형태에 가깝다네, 내가 떨어져나가도, 갑자기 세상을 떠나도 조직은 지금과 똑같이 운영될 거야.”

 

암살을 의뢰하는 쪽도 의뢰받는 쪽도 복수, 억울함, 비통함 등의 있을 법한 감정과 사연을 털어놓지 않는다. 대신 사회적 정당성, 윤리의 엄격성, 추론의 설득력, 의도의 정직성, 원칙의 합당성, 계약의 비가역성 등, 법을 위반하는 암살 방식이라는 것만 빼면 이토록 엄정한 고민 끝에 계획되고 실행되는 살인도 드물 정도다. 그렇기 때문에 처형이라고 부른다.

 

그 죽음이 정당하다는 결론이 나면 거사가 치러져, 그게 규칙일세.”

 

인물들은 자신들이 윤리광이나 도덕광이라고 불리는 것도 평가하고 평가받는 것도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낯설고 새로운 잭 런던을 만날 거란 기대를 품었던 이 작품은 (오해일 수 있지만)알던 잭 런던의 실험 소설 같은 작품이다(처럼 보인다).

 

암살주식회사의 보스를 당사자에게 암살 의뢰하는 유쾌한 전개 속에서, 의뢰를 받아들이면 암살당하는 보스가 요구한 의뢰조건의 충족은 도덕적 근거가 무엇이며 합당한가...이다. 그 논쟁이 며칠 밤낮 이어진다. 오해마시길, 전혀 지루하지 않고 재미만 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상대를 이해하고 지성적인 논의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서로의 근본적 신념과 궁극적 이상을 철저히 검토하고 확인해야 한다고 느꼈다.”

 

: 암살 의뢰인. “사회는 진화했고 이제는 전체 사회가 스스로 구원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했다. 그는 말에 올라탄 개인 혹은 소규모 집단이 사회의 운명을 관리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주장했다.”

 

드라고밀로프: 암살주식회사 보스이자 암살 대상인. “전체 사회가 스스로 관리할 능력이 있고, 서툴거나 실수해도 그런 자가 관리를 통해 진보할 수 있다는 사실만은 단호하게 부인했다.”

 

모든 내용이 설명과 입증으로 진행된다. “세상에서 가장 철학적인 킬러들은 수사인가 했는데, 정말 그렇다. 철학과 원칙이 강철 같은 인물이, 현실에서 오점 없이 자신의 사상을 실행해온 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면, 그 조직의 마지막과 자기 삶의 마무리를 어떻게 상상했을까.

 

관건은 이 조직이 조직의 창조자인 나보다 더 우세할 것인가?가 되겠군. 조직이 창조자를 죽일 것인가, 아니면 창조자가 그보다 한 수 앞서나갈 것인가?”

 

법과 윤리는 정말 선호(favour)가 없는 창조물일까. 내 생각은 ism이고 남의 생각은 ideology라고 부르는 건 아닐까. 시련과 고통을 감수하고 목숨조차 걸었던 사상가들은 미치광이였을까.

 

홀은 와인잔을 한쪽으로 치운 뒤 테이블을 짚고 다시 한 번 자리에서 일어섰다.”



 


이 문장까지가 잭 런던이 쓴 내용이고, 이후는 다른 작가의 마무리이며, 다른 결론도 추가로 수록되어있다. 전혀 어색하지도 재미가 없지도 않게 잘 읽었다. 그럼에도 잭 런던 자신의 결론은 무엇이었을지...가 영원히 궁금할 것이다. 특이하고 재밌고 반가운 작품이다. 만나서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